■ 당신은 이미 승자일지도 모릅니다.
 
4년전 2002년에 유명 패션 브랜드를 생산하는 중견기업의 상품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인터넷 쇼핑몰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수준있는 기업의 홍보팀도 인터넷마케팅의 필요성은 알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불필요한 홍보비 지출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고 우리는 기업체 대표와의 미팅에서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을 알려 주었다.
프로젝트가 끝날 쯤 홍보담당 부서장은 웹프로모션 아웃소싱을 우리 회사에 의뢰하게 되었고, 이 일을 계기로 성공하는 쇼핑몰 창업자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시스템 구축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당면 과제인 빠른 매출 안정화를 위해서는 홍보마케팅 문제를 해결해 주는것이 더 시급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우리가 6개월간 마케팅을 진행했던 이 업체는 3개월째 부터 월 매출1억을 넘겼다.
인터넷쇼핑몰이 지금처럼 활성화되지 않았던 2002년에 매장에서 직접 옷을 입어보지 않고 인터넷으로만 주문하는 까다로운 여성고객을 상대로 매출 1억은 그 당시 여성의류 업계의 탑 수준이였다.
우리는 중소상인 창업지원 업무을 진행하면서 시스템 구축 뿐만 아니라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인터넷 마케팅을 중요 쟁점으로 다뤘는데 특히, 시즌별 키워드와 매출에 대한 통계를 매우 체계적으로 잡고 있었다. 그 때 우리는 공동구매 전문몰, 수입명품 쇼핑몰, 보세의류 쇼핑몰 등 6개의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고 있었다.
쇼핑몰 하나 키우는데 어느 정도의 자금과 시간, 노력이 필요하며 시즌별로 어떤 키워드로 어떻게 마케팅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알게되었으며,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던 초창기에 우리 회사도 여느 창업자들 처럼 검색엔진등록부터 시작해서 검색엔진 키워드광고, 잡지 기획광고, 지하철광고, 언론보도 자료 배포등 해 보지 않은 마케팅이 없었다.
여러가지 광고기법 중 단기간에 매출을 올리기에는 역시 인터넷 키워드광고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검색엔진의 카테고리 담당 서퍼와 수도 없이 싸우기도 하면서 다양한 키워드를 개발하게 되었다.
키워드 광고를 직접 진행하면서 검색엔진에도 일정한 기본규칙이 존재하나, 세부 항목에서는 각 검색엔진 마다 수 백개 이상의 서로 다른 알고리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직접 체험한 마케팅 기법을 고객 컨설팅에 적용하기로 결정하고 키워드분석, 취급상품분석, 경쟁사분석, 홈페이지 분석등 3여년에 걸쳐 모든 진행과정을 데이터베이스화 시켜나갔다.
이후 고객 컨설팅에서는 고객사별로 전담 인력이 투입되어 분석작업을 진행했는데 우리가 운영한 자체 쇼핑몰의 경우 내부 인력들간 의사소통 피드백이 빠르고 정확하여 문제되지 않았던 부분들이 고객 컨설팅에서는 매 단계 마다 문제점들이 노출되기 시작했으며, 이 문제점은 고객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상당한 시간과, 인내, 설득을 요하는 작업이였다. 한 마디로 비생산적인 방법으로 결론났다.
인건비를 맞출려면 고가의 유료 컨설팅이 될 수 밖에 없고, 그렇게되면 자금 사정이 뻔한 중소사업자를 고객으로 유치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구조적 문제가 있었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국내외의 키워드 마케팅 사례를 찾던 중 검색엔진최적화(SEO) 프로그램을 생각하게 되었다.
많은 인력의 장시간 작업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엔진(engine)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의 경우 웹사이트 분석,키워드분석 프로그램이 이미 사용되고 있었지만 국내에는 검색엔진을 대상으로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은 없었다.
고객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축척된 키워드 분석자료를 DB화시키고 검색엔진별 정책,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대입하고, 각 웹 사이트 마다 공통적으로 분석 기준안을 만들어 통계 리포터를 웹문서로 만들었던 것이 지금의 랭킹업(RankingUp) 초기 버전이다.

■ 매출에 반영되지 않은 마케팅은, 마케팅이 아니다.

오버추어가 광고시장의 80%를 장악할 정도로 경쟁이 심해지면서 웹 사이트 운영자들도 이제는 키워드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기 시작했다.
많은 쇼핑몰이 1인 기업으로 출발한다.
상품 기획, 초이스, 등록작업, 고객관리, 배송 등의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다 보니 체계적인 마케팅을 기대하긴 어렵다.
하루 주문량확인하고 포장하고 배송하기도 바쁜데 키워드 분석이란 생각할 여력조차 없는 곳이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마케팅 대행사를 찾게되고, 그러한 대행사는 수수료 수익에만 관심을 두지 광고주의 매출에는 관심 없다.
매체사와 대행사간 수수료 수익구조에서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사람은 바로 웹 사이트 운영자, 광고주다.
단순한 광고 대행을 원하는가? 실제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을 요구해라.
매출이 오르지 않는 키워드 제안, 마케팅은 돈 먹는 홍보수단일 뿐 이다.

■ 키워드분석, 선택, 매출증대 3박자를 갖춘, 랭킹업(RankingUp)
 
고객이 생각하는 키워드, 조회수는 많으나 경쟁 업체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키워드, 구매율이 높아지는 키워드를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랭킹업(RankingUp)은 웹 사이트 운영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순간 매출 증대에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 분류작업에서 고객을 모을 수 있는 T&D 전략까지 가능한 국내 유일의 통합마케팅 솔루션이다.
아직도 대행사에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지 못하고 있거나 효과없는 광고만을 집행하고 있다면 , 지금부터라도 마케팅 독립으로 사이트 운명을 본인 스스로 개척해 보길 바란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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