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검색엔진 마케팅(SEM) 관련 글을 한 동안 올리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이 분야에 대해 한 마디로 질려 버렸기 때문입니다. 글 쓸 맛을 잃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올렸던 글을 보시면 더 정확히 이해가 되실 듯합니다.

2009/07/14 - [Blogger Memories] - 검색엔진 최적화, 상위노출에 대한 네이버의 웃기는 논리
2009/07/17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최적화와 상위노출 어뷰징의 차이점

국내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니, 검색엔진 마케팅이니 하는 소리를 했다가는 바보 되기 딱 좋은 곳이란 것이죠.
포털의 논리야 한 두번 있던 일이 아니 아예 포기해 버렸습니다만
포털의 검색 지배적 구조에서 사람들 인식까지 지배를 당한것인지 이제는 블로거 조차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회의를 기록하는 블로그도 더러 보게됩니다. (그런 블로거 치고 내심 자신 글이 검색에 잘 걸리기 바란다는 또 다른 이면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차라리 '네이버에 내 글 좀 제발 올려줘'라고 구걸을 하시든가)

블로그에 굳이 밝히지는 않습니다만, 이 글은 그 블로거의 포스트에 대한 트랙백으로 작성했다가
그냥 발행하는 글 입니다.

한국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가 아니라 네이버 검색 최적화, 네이버 서비스 최적화가 더 맞다.

이 얘기는 이 블로그 통해서 하도 많이 했던 말이니 다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딴지 걸고 싶으신 분 계시면 제발 글 먼저 읽어보신 후 왜? 그런지 질문을 하시든 태클을 걸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개념을 해외 사이트들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잠시 보여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SEO) 진행 프로세스를 정리한 내용이군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진행하는 회사 또는 전문가(담당자)에 따라 진행 순서상의 차이가 다소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위 과정이 진행됩니다. 또 다른 시각으로 본 검색엔진 최적화 프로세스를 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더 자세한 자료를 확인하시겠다면 위 도메인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이지만 핵심적 내용은 다 들어간것 같군요.


이 자료들을 먼저 보여드린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이와 같이 진행이 되는데 이 과정을 딸랑 글 하나, 또는 하루 글 발행해서 검색결과 반영된 것으로 평가를 할 수 있겠는가? 이 말입니다.
소위 검색엔진 관련 일을 한다는 분들 조차 그런 류의 포스팅을 하는것을 보면 다소 당혹 스럽기도 하지만 국내에서 검색엔진 최적화가 아닌 검색에 대한 인식이 그 만큼 잘 못되어 있다는 점은 한 번 꼽씹어 볼 필요는 있다 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안된다면서 왜? 네이버 검색 결과에 집착하는가?

국내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자체가 소용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치고 그 자신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은 못 본것 같습니다. 본인 스스로 네이버 통합검색 구조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의미가 없다고 하면서 왜? 네이버가 보내주는 트래픽에 집착하는가 이 말 입니다.

위 소제목에도 달았듯이 한국에서는 '네이버 최적화' '네이버 서비스 최적화' '네이버 검색최적화'가 더 맞는 말입니다. 왜냐구요? 검색엔진 최적화 외에도 네이버만의 독특한  검색결과 반영에 대해서도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검색결과를 배열하는 반면 네이버에서는 사람의 손이 개입되고 있습니다. (서퍼들이 심사를 어느 정도하기 때문에 순수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평가하기엔 무리라는 얘깁니다.)

그럼, 네이버 검색 특징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는것이 한국형 검색엔진 최적화 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테스트해  본다고 딸랑 포스팅 하나로 지금 네이버 순위가 몇 위니, 구글은 몇위에 노출 되었느니를 따지고 있는것을 보면 안타깝기도 합니다.

참고로, 블로그 글 발행하면 구글은 발행 하자마자 특별한 이상이 없는한 거의 첫 페이지에 갑니다.
블로그 검색 기본 조건이 최신글 우선 반영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결과를 보고 구글은 정말 검색엔진 최적화가 쉽구나? 잘 되는구나? 단정을 해 버립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좋아라 할 것 없습니다.
몇 시간 뒤 또는 하루만 지난 후에 다시 검색해 보십시오.
어제 봤던 그 글은 아마도 저 꼬래비 끝에 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언제 다시 상위에 올라올지도 모르고 손 놓고 쳐다 보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반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염두에 두고 순차적인 작업을 진행 중인 사람이라면 대략 언제쯤 다시 올라올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진행하면 좀 더 빠르게 상위에 올라 올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알고 있겠죠.

반면, 네이버는 블로그 글 반영하는게 구글과는 많이 다릅니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이글루스, 다음, 야후 외부 블로그 반영하는 것과 네이버 자사 포털 블로그를 반영하는 기준이 조금 다르기 때문 입니다.

애드센스 진행하시는 분들께서 가끔 네이버 검색에서 갑자기 자신의 글이 왕창 사라져 버렸다거나, 지금까지 검색에 잘 반영되었던 블로그 글이 어떤 경우에는 새 글 최신순에 조차 검색이 되지 않는 경험을 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굳이 여기서는 열거하지 않겠습니다.

아뭏튼 최근 네이버 검색 반영 패턴이 상당히 많이 바뀌었고, 자주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제 경험상으론 네이버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베이스로 두었던 글과 그렇지 않았던 글의 검색 반영 결과는 시간이 지날 수록 현저히 차이가 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오히려 과거 구글 방식으로 가는듯한 느낌 마저 들 때도 있으니 말입니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네이버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 3 곳에서 네이버 검색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경험은 있지만 이글루스는 사용해 보질 않아 뭐라 답을 드릴 수는 없네요.(그 블로거가 운영중인 툴이 이글루스더군요)

국내 포털 검색과 블로그 검색에 관한 실험적 결과물은 운영중인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검색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께서는 링크를 드리니 참고해 보세요.

덧) 이 글의 취지는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검색상위노출이니 블로그마케팅이니 하는 논리와는 무관하게 순수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점에서 기술 되었음으로 확대 해석을 하시면 곤란 합니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ulliya.tistory.com BlogIcon ulliya 2009.08.29 2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3,h4 태그가 네이버 검색에 반영 될까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8.30 08: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ulliya님 말씀하신 부분은 제 경험상으론 네이버 검색반영에 별 의미는 없었습니다. 반면 블로그 검색에서 strong과 h1. h2는 훌륭하게 먹히더군요.

      네이버는 on page 최적화 보다는 off page 최적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구글처름 시원하게 다 밝혀주질 않으니 스스로 파악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구글이 on page 와 off page 최적화를 골고루 수용한다면 네이버는 그렇지 않더군요. 그래서 네이버 최적화란 다른 이름으로 저는 부릅니다.

  2. Favicon of http://mosechoi.tistory.com BlogIcon 모세초이 2009.08.30 0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라...네이버 이 친구들의 속은 도통 알기가 어려워요;;; 해외 SEO의 프로세스가 인상적이네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8.30 0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 정확한 말은 아마도 '네이버 공화국 정책 최적화' 일듯합니다. 검색과는 무관한 정책들 때문에 결국 검색 결과가 바뀌는 웃지 못할 일들이 벌어지는 공화국 말 입니다.

      복잡한것 같은데요 조금 더 들여다 보면, 네이버가 상당히 심플해요. 그 쪽 입맛에만 맞춰주면 척척 결과물이 나오게 되어 있으니 심플합니다.

  3. Favicon of http://ulliya.tistory.com BlogIcon ulliya 2009.08.30 14: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가 글제목에 인기 키워드가 많이 들어있다고 시스템이 도배로 걸러낸 적이 있습니다. 1차로 시스템이 걸러내고 2차로 사람이 확인하고 제외시킨데요.

    네이버가 참 이상한 건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은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도 <전문 펌블로그> <인기 검색어 도배 블로그들>이
    싹쓸이 하고 있는것 같아요.
    기사 내용 살짝 바꿔서 내보내거나, 방송사 홈피 자료를 그대로 긁어서 붙여서 운영해도 하루 10만명 조회수를 가볍게 넘기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몇달전에 키봇에서 블로그매니저를 구입해 사용해봤는데요...(티스토리도 되는줄 알고)
    검색 상위에 오르기 위해선 이미지를 엄청 첨부해야 되서 한달만에 포기했습니다. 이유인즉슨...네이버 블로그들(아마도 바이럴 마케팅 대행)이 경쟁적으로 이미지를 갯수를 늘리기 때문에 사진 불펌을 왠만큼 하지 않고서는 따라가기 힘들더라고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8.31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복문서 판독 시스템을 저 역시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만 네이버 내부 문서에 대해서는 정확히 필터링을 하더군요.(한 문장 블럭 단위로 매칭 후 원문과 펌글 판별하는 방식인듯한데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다는 느낌은 받습니다.) 반면, 외부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다음, 야후 블로그 등의 글을 네이버에 그대로 갈무리 했을 경우에는 판독을 못해내더군요.(직접 테스트해 본 결과는 그랬습니다.- 결국 제 스스로 테스트 후 삭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니 기사를 그렇게 살짝편집해서 올리는 네이버 블로그들이 검색에 반영되는 것이 맞을듯 합니다.(이 부분은 직접 경험이 없어 단정적으로 결론 못내리겠구요. 님 말씀듣고 추측해 볼 뿐 입니다.)

      한 때 네이버 블로그들이 이미지 수 늘리는(심지어 포토샵에서 슬라이딩해서 올리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만) 방식으로 어뷰징을 하는것을 저도 목격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글이 결국 다시 다 빠지더군요. 반면 검색 최적화를 시키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강조하는 활동지수를 높이는 방식으로 하니 훨씬 더 효과적으로 반영이되었습니다.(이 부분 역시 직접 확인한 내용임)

      그리고 네이버의 이런 기준은 픽스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일정 주기로 변경이 되는것 같습니다. 즉, 그 때 이미지 엄청 사용했던 방식이 맞았던 시기가 있었다면 이후에는 이미지 아무리 사용해도 별 소용 없게되는 걸로 변경해 버리면 어뷰징하던 블로거들이 지쳐 포기를 해 버리는거죠^^.

      결국 최종적으로 어떤 정책 변경에도 변함없이 좋은 검색결과를 가지는 블로그를 보면 항상 정도를 지켰던 블로그라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500개 정도를 분석해 봤는데 개인적으로 내린 결론은 그렇습니다.

      네이버가 아무리 서퍼 손이 개입되어 필터링을 한다지만 하루에도 엄청나게 발행되는 블로그 포스트를 검수하지는 못하겠죠. 그래서 기본적으론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필터링을 하게될 것입니다. 그 때 가장 보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 역시 검색 정확도 아닐런지요. 그럼으로 네이버에서도 역시 기본을 잘 지켜야 후일에도 장기 집권(?)이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4. Favicon of http://ulliya.tistory.com BlogIcon ulliya 2009.08.30 14: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그렇군요..지금까지 정성껏 h3,h4 태그 넣으면서도 왠지 네이버엔 부질없다는 느낌이 들더니만 이제 확실히 알았네요 고맙습니다. off page 최적화라면...인기도,운영기간 등을 말씀하시는것인지요?

    ***

    h1,h2는 티스토리의 경우 스킨 html에 타이틀과 글 제목 부분에 이미 들어가 있는데
    글 제목 쓰는 칸 말고요...
    본문 에디터에서 글 작성하면서 h1,h2를 또 사용해도 될까요?
    그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블로그 검색에 도움이 될지요?
    h1,h2,strong의 적절한 수위?갯수?는 어디까지 봐야할지요...남발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것 같은데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8.31 17: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off page최적화 부분은 구글 SEO에 적합한 방법이긴한데요. 굳이 네이버에 갖다 붙혀보자면 네이버만의 독특한 검색최적화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은 좋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있고, 그로인해 얻을 수 있는것은 타켓 키워드 상위노출로 양질의 트래픽을 받는데 목적이 일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개념으로 봤을 때 네이버에서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걸 말 합니다. 어떤 분이 다음(daum) 최적화 얘기를 말씀하시면서 인기 검색어로 다음에서 왕창 트래픽을 모았다고 하셨던걸 본 기업이 있는데요^^ 네이버 펌로그들이 실시간 검색어나 이슈 검색어로 블로깅을 하는것과 맥이 닿는 얘기라할 수 있죠. 그럼 과연 이 방법이 네이버만의 검색 최적화에 해당될까? 란 의문의 생깁니다. 트래픽을 모은다는 측면에서는 말이 되는것 같긴하지만, 트래픽 퀄리티 생각하면 완전 꽝이라 결론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한 번 깊이생각해보면 네이버에서도 양질의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검색상위 차지하는 방법(?) 이 부분이 네이버 검색 최적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얘기하면서도 어렵게 풀린다는 생각이 드네요.(블로그에 다 공개하기에 무리인 부분이 있어 그러니 이해해 주시구요)

      티스토리의 경우 텍스트큐브 설치형 보다는 부족한 면이 많이 있지만 굳이 글 작성하면서까지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지금 있는 그대로 포스팅하면서 on page 최적화 정도만 해 두셔도 충분히 잘 먹히더군요.

      덧) on page 최적화 :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키워드, 태깅, 링크 등 기본 SEO 항목만 충족시켜 줘도 되는 최적화 작업을 말 합니다. 그리고 본문 컨텐츠 만들 때 적절한 키워드 배치도 포함 됩니다^^.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flowerga BlogIcon 꽃집아재 2009.08.30 18: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사이는 네이버블로그쪽을 신경쓰다보니 티스토리쪽에서는 자주 뵙지
    못하네요..오늘은 휴일이고 해서 티스토리 한RSS 구독을 통해서
    잠시 들어왔습니다. 네이버정책 따라 잡기 가면갈수록 참 힘든게...
    편한 휴일은 보내고 계시는지요??? 9월에는 티스토리도 시작을
    해야 하는데??? 컨셉을 먼저 잡아야 하는데..그래야 닉이나 티스토리
    제목등이 잡힐텐데..티스토리쪽은 저 하는일에 관한 전문블로그를
    꼭 하고 싶어니 처음 출발이 상당히 중요할듯???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8.31 17: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꼭 2개를 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네이버가 되었건 티스토리가 됐건 블로그 하는 재미가 있으면 그걸로 된거죠. 제가 2개를 해 보면서 느끼는건데요 쉽지 않아요^^. 가끔은 솔직히 귀찮기도하구요 ㅎㅎ.

      양쪽에서 다루는 소재를 달리 나누고는 있지만, 찾아오시는 분들 성향 차이도 있고해서 글을 풀어가는게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하나 제대로 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집중해야겠어요 저도-반성 중입니다.)

  6. 2009.08.31 16: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8.31 1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마케팅 사이트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 형태를 말씀하시는지요? 이미 그런 사이트는 많이 나와있는 것으로 압니다만...블로그마케팅 대행을 해 주는 비즈니스 인지? 아니면 블로거와 기업간 중개 사이트를 하신다는 것인지? 결과야 비슷하겠지만 접근방식은 조금 다른 부분이 있으니 말씀하신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듣고 싶은데요. 저희는 블로그마케팅 자체 보다는 블로그마케팅에서 파생될 수 있는 다양한 수익모델에 관심을 두고 있는 중입니다. 편하실 때 연락주시면 미팅 일정을 잡고 말씀 나누시지요. 제안주신데 감사 드립니다.

  7. 2009.08.31 17: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Favicon of http://ulliya.tistory.com BlogIcon ulliya 2009.08.31 1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세한 답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해주는데 알아보니 가격이 제가 생각했던거 이상이라서요
    그동안 블로그 운영해본 가닥으로 직접 naver SEO를 하려니 쉽지가 않네요 ^^
    많이 배우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4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 검색에 포커싱을 두신게 블로그마케팅 때문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특징을 알아두시는게 더 빠릅니다.
      관련 글 링크를 드리겠습니다.
      http://zinicap.pe.kr/10068729673
      아마도 궁금하신 점 일부는 여기서 해결될듯 합니다.

  9. 유니르 2009.09.02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내용들을 많이 올려주시고..
    몰랐던 것들도 알게됬어요.
    고맙습니다.^^

  10. Favicon of https://maxmedic.tistory.com BlogIcon Maxmedic 2009.09.03 1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좋은 글 감사드려요. 검색엔진의 성질에 따라 구분을 해주시다니^^ SEO는 알수록 어렵다는 생각도 들어요ㅠ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4 0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SEO 때문에 범법자 될뻔한 이후로는 글 쓸 맛이 싹 사라져 버렸는데 모 블로거께서 이어없는 글을 발행하셨길래 SEO 공부 좀 하시고 그랬으면 좋겠단 마음에 포스팅했는데 글 올리고 나서 생각해보니 이 글도 괜시리 적었다 싶더군요.

  11. Favicon of https://nabibom.tistory.com BlogIcon 마루. 2009.09.04 16: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도움되는글 잘 읽고갑니다...따라가지 못하는 제
    몸뚱이가 원망스럴뿐이지요..ㅋㅋㅋ

  12. Favicon of https://blog.vcnc.co.kr BlogIcon 이정행 2009.09.04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검색시 네이버만의 이상한 현상이 있습니다.
    다른거 다 무시하고 <h2>에 있는 태그를 글 제목으로 인식한다는 것인데요,
    네이버를 위한 최적화와 연관이 있는 것 같네요.
    트랙백이 안보내어져서 링크 올립니다.
    http://eincs.tistory.com/46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7 1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상하게 몇 분들께서 트랙백이 걸리지 않는다는군요. 제가 다른 블로그로 트랙백 테스트까지 이상 없이 확인을 했건만 또 그렇군요.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링크주신 내용을 한 참 읽었습니다. 관련해서 트랙백에 남겨진 글들도 읽었구요. 읽으면서 제가 많이 혼란스럽더군요^^. 네이버 구조에 대해서는 그들이 구글처럼 SEO나 정확도 기준을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누구도 정확히 얘기할 순 없을꺼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네이버에 근무하는 개발자들 조차 정확한 로직을 모를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워낙에 방대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고 얼개로 얽힌 구조에서 각 파트 마다 수 많은 개발자들이 투입되고 있으니 전체적 구조에 대해서는 PM정도가 알까요^^- 개인적 생각입니다만) 말씀하신 부분은 네이버 자체 블로그와 외부 블로그(티스토리, 텍스트큐브 설치형 등)가 다릅니다. 타이틀(title)은 지적하신대로 네이버에서는 의미가 없는것이 맞구요 <-- 이건 블로그 제목에 배정됩니다. 검색에 반영되는 부부는 글 제목(포스트 제목)인데요. 이 부분이 네이버 블로그, 외부 블로그 다르다는데 주목해야하겠지요. 텍큐 설치형의 경우 글 제목을 문자형, 숫자형 지정했을 때 네이버 웹문서 검색결과에 반영되는 것이 상당히 다르게나구요, 이 글이 블로그 검색에서든 또 다른 결과로 잡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설명이 필요할것 같은데요. 한 번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3. 2009.09.05 0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7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쪽지 주셨던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회신을 드렸습니다. 같은 내용이 메일로도 주말에 또 도착해서 다시 한 번 메일로 답변은 드리겠지만 전달해 주신 내용이 답변 드리기에 부족함이 있더군요. 확인할 부분은 제가 다시 메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덧) 너무 답답해 하지 마세요. 네이버 검색결과는 일자별로 잘 보시면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좀 전에 검색했을 때 사라졌던 글이 다시 몇 시간 후 또는 하루 이틀 후 검색해 보시면 다시 제 자리로 올라옵니다. 대신 글 수정은 하지 마세요. 네이버는 티스토리와 많이 다릅니다. 오타 있더라도 가급적 수정은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런건 정말 경험치로 얻을 수 밖에 없는 부분이네요.

  14. Favicon of http://mihas.tistory.com/ BlogIcon 김반장 2009.09.05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여름(아직 여름이지만) 휴가까지 반납하고 이곳에서 한주를 고스란히 반납하며 이곳서 보냈습니다.
    덕분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배운걸 활용하고 있지 않지만 이제 활용해야 할 때인것
    같습니다. 지니캡님께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서 이메일을 3번 보냈는데 답변이 없어서 좀 실망하긴 했지
    만 아마도 이메일(컨텍트미, 어바웃미)보내는 게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 장황하게 소개글까지 써가며,
    어떻게 하면 광고비를 낭비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보냈드랬죠~ ^ ^ 이 댓글에 답변을 다실 수 있으
    면 이메일주소 한번 알려 주세요~ ^ ^사실 다른 이메일주소도 알고 있으니 무턱대고 메일을 보낸다는게
    아닌듯 해서요~ 지난번에 블로그마케팅을 다 읽고 최근 글에 비밀글로 참으로 허탈한 마음을 적었고
    위로도 받았던 사람입니다.^ ^ 몰래 몰래 지니캡님 글 읽고 좌절도 하고 기운도 나고 했죠~
    배우면 배울수로 어렵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던게 이곳에 와서 였습니다.~ 사실 감사하단 말씀부터 드려
    야 하는데~ ^ ^ 시간 나면 찾아뵙고 컨설팅을 받고 싶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 댓글이 너무 길
    었네요~ 그럼 더 긴 이야기는 이메일과 만나뵙고 전하기를 바라면서 이만 지니캡님의 네이버블로그로
    이동하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랄게요~ ^ ^

    PS :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7 1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zzangbiya@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메일 컨택서비스 그 부분을 해외 사이트 중에서 괜찮은 놈이 있어 붙여 놨는데 말썽인가 보군요^^. 몇 분들도 김반장님과 비슷한 연락을 주신걸보면 그 쪽 서버가 문제인듯^^.

      메일을 받지 못했다는 말씀 입니다.
      메일은 편하게 보내셔도 됩니다. 뭐, 대단한 MB도 아닌데 메일 하나 갖고 서로 힘들게 격식 차리고 할 필요있나요? 궁금하면 물어보는게 상책이죠.

      티스토리, 네이버, 텍스트큐브 설치형 3개를 운영한 목적은 텍큐는 사실 SEO 실험 때문에(* 구글 검색) 그랬던거구요. 실질적으론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가능한 SEO에 치중하고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과 블로그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무지 좋아서라기 보다 사용자들이 제일 많이 원하는것이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에서 말하는 블로그마케팅이란 것인지라 제가 경험을 하지 않고서는 뭐라 답을 못하겠더군요. 그래서 네이버에도 뛰어든 것이니 네이버 관련된 점은 http://zinicap.pe.kr 에서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메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15. Favicon of http://blog.naver.com/js_kimmin BlogIcon 백전백승 2010.01.25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과 댓글 등이 모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네이버 검색최적화에 대한 글이요. 현장에서 일반사람들과 전문가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네이버 검색최적화라고 생각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16. Favicon of https://mongfactory.tistory.com BlogIcon 몽공장장 2012.08.12 1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갑니다.
    http://sponsorclub.tistory.com/192
    우연히 이 글을 보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는데요.
    저 글에서 언급하신 포스트 별 분석 프로그램은 어떤건지 가르쳐 주실수 있으신가 해서요.
    오래전 글이라 기억나실지는 모르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