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빙(bing) 검색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께서 좋은 의견을 올려주고 계시네요.
MS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구글(google) 검색을 잡기 위해 수 많은 노력을 해 왔었고
그 전까지는 사실 검색 분야에서는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빙(bing) 검색을 사용해보니 발전 가능성은 보입니다.
물론 아직은 보완해야할 부분도 많이 보입니다.

그 서비스 주체가 MS기 때문에 개인적 기대치가 너무 높은 이유도 있겠지만
세계 시장에서 구글(google)을 잡겠다고 나섰다면, 구글의 최근 검색에 어떤 변화를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MS는 고민을 해 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ms 빙 bing 검색

깔끔한 이미지 첫화면으로 검색을 시작하는 MS 빙(Bing)


새롭게 선보이는 입장에서 깔끔한 첫 화면으로 주목을 받는데는 성공한것 같은데
앞으로는 검색엔진의 본연의 기능인 검색 결과에도 세심한 관심을 가져주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구글이 네이버화 되어가는 이유를 그냥 보면 안될 듯합니다.

MS야 한국 시장이 아닌 세계 검색 시장을 목표한 것이 당연하겠지만
그들이 타켓으로 삼은 구글은 이미 각 국의 현지화에 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 세계 검색시장 60%를 점하고도 유독 한국에서 큰 성과를 보이지 못했던
구글(google) 검색의 가장 큰 이유는 '한국적 검색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했던 것입니다.
즉, 네이버(naver) 검색에 익숙한 사용자들 입 맛을 맞추는데 실패 했다는 것이지요.

웹 서비스에서 전문가들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평가하는 검색엔진이라 할지라도
일반 검색자들로 부터 인정 받지 못하는 검색엔진은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특정 소수 집단을 위한 엔진이 아닌 일반 대중을 상대하는 웹 검색이라면 대중적이어야 성공한다는거죠.

검색 정확도에서 네이버(naver) 보다 뛰어나다고 평가 받아 왔던 구글(google)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최신 트렌드 반영에서 떨어진다는 점이였습니다.
웹 문서의 나이(이력)을 높게 평가하는 구글 검색 구조상 최신 정보 보다는 과거 정보에 대한 가중치가
높을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검색자들의 입 맛에 맞추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

구글 검색의 가장 큰 변화는 네이버처럼 최신 트렌드를 우선적으로 반영하기 시작했다는 점 입니다.


그랬던 구글이 올 초 부터 검색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웹 문서 정확도 노출 방식에서 탈피한 블로그, 지식, 뉴스 등 최신 정보를 먼저 보여주는
마치 네이버의 검색 결과를 보는듯한 착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식의 검색만이 성공한다는 걸까?

별로 달갑지는 않지만 지금까지는 네이버식의 검색이 한국에서는 먹히는 것이 사실인듯 합니다.
그래서 국내 검색시장의 70% 이상을 점한 네이버(naver)는 손 놓고 있을까?
네이버의 서비스나 그 준비과정을 살펴보다 보면 대중성을 바탕에 두면서도 수익성까지 잡는
어떤 경우에는 섬뜩할 정도로 그 치밀함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MS 빙, 구글 검색의 특징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구글의 검색 정확도에 최신 트렌드까지 반영한것이
제가 본 MS 빙의 검색 특징인것 같습니다.(그렇다보니 전체 검색결과 DB수에서는 구글 보다 많이 부족해 보일지 모르지만 - 지금은 양 보다 질이 더 중요한 시기니 이 점은 큰 문제가될것 같지는 않구요)

반면, 구글(google) 검색은 기존의 정확도 일변도의 검색 결과를 과감히 탈피하고
보기에 따라서는 네이버(naver) 스러운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시작했다는 것이 최근의 특징이 아닌가 합니다.

구글이나 MS 빙이나 기저는 트렌드 보다는 '정확도'에 있다고 보여진다는 것이죠.
그러나, 네이버는 과거나 지금이나 정확도 보다는 트렌드 중심적인 검색을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네이버가 선택한 방법 중 최고라 생각 됩니다.

과거에는 정보 유통 플랫폼이 적었고, 그 유통량도 제한적이였습니다.
그래서 구글 처럼 검색자가 필요할 때 좀 더 정확한 정보를 빨리 찾아주는 방식이 검색엔진의 표본이된 것이구요.
하지만, 세상은 달라졌습니다.
검색엔진이 정보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더 빨리 찾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네이버는 이 점을 미리 알았던 것일까요?
흔히들 네이버 검색은 외부 DB 검색이 아닌 네이버 사용자들이 가져다 준 내부 DB 검색 위주라고 할 정도로
정보의 최신성과 정확성을 함께 가졌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네이버의 검색 변화

사용자들의 검색 트렌드는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죠. 과거 야후와 다음의 CP로 출발했던 자신들이 패권을 쥘 수 있었던
가장 큰 무기도 바로 '검색' 이였으니까 말이죠.

구글과 MS 도전에 가만히 손 놓고 있을 네이버가 아니란것이죠.
최근 네이버의 웹 문서 검색의 변화를 살펴 보면 확실히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구글 검색의 방대한 DB량과 MS 빙 검색의 정확성+최신성을 함께 가질려는 듯한 인상을 받게 됩니다.

네이버 웹문서 검색

네이버 웹문석 검색에서 직접 검색결과를 살펴보세요.


특정 검색어를 입력 후 네이버 웹 문서 섹션으로 이동하신 후 위와 같은 검색조건에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해서 네이버 봇이 크롤링한 결과를 살펴 보시면 네이버가 구글 버금가는 방대한
검색 DB에 중복문서 판독 후 최신정보(업데이트 시간에 주목하세요)를 쌓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만약, 구글 검색과 MS 빙 검색이 검색시장의 패권을 잡게되는 날이 온다면?(그런 날이 올지도 모르죠)
네이버 역시 이들 검색엔진에 버금가는 수준의 검색 결과를 즉시 보여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현재의 통합 검색결과가 아닌 웹 문서 검색을 위로 끌어올리기만 하면 MS 빙, 구글 검색보다 더 다양한
멀티미디어 검색까지 제공할 수 있는곳이 네이버가 아닌가 싶군요. 

덧)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 중 간혹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제외된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몇 개월 동안 살펴보는 중인데 솔직히 몇 가지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는 된 상태이나 딱히 뭐라 답이 없는것 같아 네이버 웹 문서 검색 결과를 살펴보다 우연찮게 어렴풋이
그 원인을 파악하게 된것 같은데 정확하지 않아 좀 더 자료를 모아 볼 생각 입니다.

티스토리, 이글루스, 텍스트큐브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갑자기 사라진 경험이 있으시거나
이후 복원된 시점, 그 과정에 대해서 참고가 될 만한 정보를 공유해 주실 분이 계시면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emiye.com BlogIcon 세미예 2009.06.08 09: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엔진의 검색싸움 점점 볼만해지네요.
    네이버의 아성이 언제 허물어질까요.
    잘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8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 검색에 대적할 상대 서비스들이 계속 나오고 있고, 네이버도 그에 따른 준비도하고 있으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재밌게 봐야죠^^. 원래 검색판도는 짧은 기간에 한 번에 바뀌긴 힘들것 같아요. 습관이란게 참 오래가잖아요.

  2. Favicon of http://www.39flower.kr BlogIcon 꽃집아재 2009.06.08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변화무상한 정보화 사회에서 독과점이 아닌이상..
    변화하고 진보하지 못한다며 결국에는 도태하기 마 련아닐런지??
    적당한 견제세력이 있는게 전반적으로 경각심을 불러 일으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 줄려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을까요.
    늘 좋은내용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이번 한주도 보람된일 마니 만드세요.

  3. Favicon of http://openature.com BlogIcon Danzy 2009.06.08 1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엔진 사업이 꽤나 매력적인거 같습니다 MS가 포기하지 못하고 또다른 카드를 꺼낸거 보면 말이죠..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8 1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우..꽤나 정도가 아니라 엄청 매력적인 사업이죠^^.
      어렵다고 다들 포기하고 있을 때 누군가 세계 검색 자체를 지배한다거나 통제했다고 상상해보세요. 엄청나지 않을까요^^.

  4. Favicon of https://nabibom.tistory.com BlogIcon 마루. 2009.06.08 15: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자 이기도 하고 광고주 이기도 한 입장이라서 어떤쪽으로 흐르는것이 좋을지 고민되네요..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8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아무래도 마케팅 컨설팅을 하는 입장인지라 광고주 입장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요. 이번 네이버 블로그 광고도 그렇고 이런 변화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몇 가지 생각해 둔 것들이 있습니다. 광고주는 항상 이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력 수집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준비해야할 부분, 활용할 가치가 있는 것들에 대한 자료를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재밌는 아이템들이 많이 나올것도 같아요^^.

  5. Favicon of https://www.econowide.com BlogIcon 해피쿠스 2009.06.08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Bing의 공세에 구글의 대응... 네이버와 다음의 대응도 볼만해지겠네요 ^^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8 18: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빙(bing)이 어떻게 서비스를 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일순간에 검색 판도가 바뀌진 않을것 같다는게 개인적 생각입니다. 아직은 국내 서비스로는 미흡한 점이 많아 보이더라구요^^.

  6. Favicon of https://piaarang.com BlogIcon 피아랑 2009.06.09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빙이 빙~빙~ 돌아서 패권을 흔들지.. 빙신(?)이 될지.. 두고 볼일인것 같습니다.^^
    오늘도 지니캡님의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9 0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신' 하면 그럴듯하게 들리는데 '빙'신? ㅋㅋ 재밌는 표현이되는군요 ㅎㅎ. 근데 위에 트랙백 주신 분 지적하신것처럼 애초 프로젝트명이였던 쿠모에서 왜 빙(bing)으로 변경했을까요. 제가 보기에도, 쿠모쪽이 좀 더 있어 보이는데 말이죠^^.

  7. Favicon of https://marooner.tistory.com BlogIcon 마룬- 2009.06.10 05: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의 괜찮은 검색기능 중 하나가 Search Wiki 기능인데 자기가 보고싶은 거는 올리고, 싫으면 내리는 기능이 너무 좋은듯~ 싶어요 ㅋㅋ 빙에서는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군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10 0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에는 워낙 다양한 기능, 서비스가 많아 하나 하나 알아가는 재미도 솔솔합니다^^. 구글에 많이 아쉬운게 있다면 검색을 보여주는 형태에서 네이버에 고착화된 국내 실정을 따라가지 못 한다는 점 보다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좋은 기능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는 점인것 같아요. 고객센터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운영하고 좀 더 눈에 잘 띄게 개방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파워유저급 아니면 구글은 일반 검색자들께는 멀게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일듯합니다.
      Google Search Wiki 활용해 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8. Favicon of https://cho2024.tistory.com BlogIcon 어흥!!! 2009.06.13 2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은 뭐랄까.......검색방식의 차이이긴 하겠지만....
    개인적으론 한국에선 제가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가 힘들어서.....
    되도록이면 구글을 사용해볼까 하지만.....힘들어요....;ㅁ;
    그리고 결정적으로 검색리스트 화면이 눈이 아파서...;;;
    폰트라든지 배열이라든지...상당히 부담스럽게 다가옵니다...;ㅁ;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17 0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의 최대 약점, 단점이 한국인의 생각을 다소 안 해 주는것에 있는것 같습니다.(역시 개인적 생각^^) 그나마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는 네이버스러운 모습으로 가고있는데 약간은 실망 스럽기도 하구요.
      검색결과 비주얼하게 보여주는 부분은 사용자 마다 약간의 생각 차이는 있을 듯 합니다. 구글이 더 익숙한 사람들 한테는 그 방식도 좋다 하니까요^^. 사용자 입장에서야 여러가지 형태를 경험해 보는것도 나쁘진 않구요.

  9. 지나가다 2009.09.08 2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다소 생각의 차이는 있겠지만, 네이버를 너무 과대평가 하시는군요.
    구글에 대적할만한 방대한 DB라...
    구글에 데이터가 몇건이나 되는줄 아시는지...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9 1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포스트만 보시고 의견을 주신듯해서 먼저 사전에 말씀드립니다만, 개인적으로 네이버 검색이나 서비스 정책에 대해서는 이가 갈릴 정도로 싫어하는 한 사람입니다. 이 부분 부터 말씀드려야 답변이 될듯해서요.

      구글이 데이터가 몇 건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애매하게 아시는지로 묻지 마시고 아시면 시원하게 이 정도로 방대하다 구체적 데이터를 가져오세요. 전 이런식의 얼치기식 표현은 그다지 좋아라 하지 않아서요.
      그리고 그 정도 데이터가 있으면 '지나가다' 마시고 링크라도 좀 주시구요.

      구글 데이터가 엄청나게 방대하다? 이 부분 인정하겠습니다. 그럼 그렇게 많은 DB만 쌓아두면 뭐합니까? 그래서 한국에서 제대로 정착을 시켜봤습니까? 이 점은 저 역시도 검색은 구글을 선호하지만 인정할 부분은 해야지요. 그렇지 않은가요?

      네이버를 두둔하자는 얘기가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네티즌) 수긍할 정도의 서비스를 구글이 했더라면 적어도 지금 꼴은 아닐꺼라는 점과, 네이버도 바보 아닌 이상 그냥 보고만 있지는 않을것 같는것이 이 글을 골자 입니다.

  10. 지나가다 2009.09.08 2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의 crawler 기술, 대용량데이터 처리기술, 검색기술 등등 찾아보세요.
    만약 네이버가 현재 구글이 가지고 있는 컨텐트를 모두 가지고 있다면
    현재 네이버의 시스템 구조로 검색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어림반푼어치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9.09 1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림반푼어치도 없다는 근거를 보여주세요.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대체 구글의 어떤 점에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이라 하시는지요?

      구글 정도 데이터처리기술이 다른곳에는 없을것이라 생각하시는건 아니시겠죠? 단지 구글이 사업 영역이 검색쪽에서 보여주니 알려진 것이 뿐이지 처리기술 뿐만 아니라 알고리즘은 국내 검색엔진 업체들도 그 정도 능력은 다 됩니다.

      이 부분 궁금하시면 시간 나실 때에 네이버 본사 방문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도 네이버 무지 싫어하지만 알건 제대로 아셔야지요.

  11. Favicon of http://blog.naver.com/js_kimmin BlogIcon 백전백승 2010.01.25 1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이 네이버화 되어가는 것은 어느 정도 공감합니다. 저의 블로그에서 약 8개월전의 글을 구글에서 검색해 보니 얼마전에 검색이 전혀 안 됐던 것이 6번째로 검색이 되더군요. 그리고 MS의 빙 검색을 우습게 여겨 검색을 한번도 한 적이 없는데 한 번 검색을 이용해 봐야겠고 검색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MS가 강력하다고 해도 구글이 만만하지 않을 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