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한 최근에 메타 블로그에 올라 온 포스팅 내용중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정리해 봅니다.

각자 어떤 주제에 관해 이해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개념이나 원리 자체에 대한
오류가 생길 수 있는 사안이라면 개인적으로 단정적인 결론 내리기 보다는 논의의 여지를 남겨 두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더욱이 해당 글이 상당한 구독자를 확보하고 계신 파워블로그라면 더 신중한 글이라야 할것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의미에는 컨텐츠 퀄리티 평가도 포함됩니다.

기술된 내용을 보면 개인 블로거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시간 낭비일 뿐이니 그다지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그러면서 '검색엔진은 잘된 컨텐츠를 선정해서 첫페이지 상단에 올려놓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며 결국엔 컨텐츠의 퀄리티를 중심으로 정렬될수 밖에 없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모순이죠.

컨텐츠 퀄리티를 높이는 것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포함되는 기술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단순히 기계적인 검색 알고리즘에 맞추는 정도의 '기교' 정도로 생각하신듯합니다만
아주 위험한 생각이시고, 그 내용을 본 초보 블로거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개념 정립이 명확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잘 못된 정보가 전달 될 수 있는 오류를 막고자 정리해 봅니다.

네이버는 3개월을 주기로 검색 정렬 방식을 바꾸는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 역시도 명확하게 확인한 근거가 없기 때문에 딱히 반론을 제기할 부분은 못 됩니다.
하지만, 몇 가지 통계를 바탕으로 접근하면 풀어볼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앞서 올린 글에서도 설명했듯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와 네이버 검색 최적화는 약간 다른 개념이 들어간다고 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밝힌바 있습니다.(이 말은 네이버는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이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와는 차원이 다른 얘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네이버 검색(서비스) 최적화

네이버 랩

네이버 랩에서 서비스중인 '연관검색어 실험'


참고로, 위에 보여드린 네이버 랩(lab)의 연관검색어 실험은 통합검색에서 보여주는 '추천 비즈니스 키워드'와는 다릅니다. 예시 키워드로 비타민이라고 있군요.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셔도 되지만 전 네이버에서 예시로 제시한
'비타민'이란 검색어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비타민 연관검색어

'비타민' 키워드에 대한 확장 검색어와


이  결과를 보고 나면 어떤 기준으로 '확장검색어'와 '상세검색어'를 뽑았을까 궁금할 것입니다.

연관도 지수

네이버는 사용자 검색 패턴과 검색결과를 종합하여 산출한다라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여드린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정렬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 사전 이해를 돕기 위함 입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네이버 랩에서 서비스 중인 '연관 검색어 실험' 에 보여주는 키워드 집계 방식이 '첫눈'의 스노우랭크(Snow Rank)를 응용(활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네이버에서 인수했던 첫눈의 스노우랭크는 구글의 페이지 랭크와는 다른 개념으로 '중복이 많이된 문서가 가치 있다'고 판별하여 구글에서는 타켓 키워드에 대한 정확도가 높은 웹문서 10개를 보여주는 반면, 스노우랭크에서는 타켓 키워드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한번에 보여준다는 것이 차이점이였습니다.
즉, 위에 스크린샷에서 보여지고 있는 '비타민' 검색어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시각,주제)의 확장, 상세 검색어를 집계하여 보여주는것과 흡사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타켓 키워드와 연관도가 높다는 점을 네이버에서도 안내하고 있구요)

네이버 스마트 파인더(Smart Finder)

스마트 파인더

자동차 스마트 파인더에서 특정 제조사의 특정 모델을 클릭해서 이동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검색을 할 때에는 타켓 키워드(토픽 키워드) 기반으로 검색을 시작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박지성'에 대한 자료를 보고 싶다면 검색창에 '박지성'이란 검색 쿼리를 보내야 한다는 것이죠.

반면 위에 보신 스마트 파인더는 말 그대로 똑똑한 검색 가이드를 해 주겠다는 의미로
검색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해서 찾는것이 아니라 해당 상품(서비스)의 '특징'을 기반으로 찾아가는 개념입니다.
거리에서 마음에 드는 자동차를 봤는데 어떤 제조사에서 만든, 어떤 차종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엠블럼은 머리 속에 기억하고 있다면 제조사, 차종 검색어가 필요 없이 엠블럼으로 추적할 수 있게되죠.

여기서 맨 앞의 'A6'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세요. (검색결과 화면 보기)
자동차 정보, 동호회, 시승기, 비교토크, 제원, 게시판, 이미지 순으로 나열된 검색 페이지를 만나게 됩니다.

구글이나, 다음, 야후 같은 곳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검색' 서비스죠.
여기에 내 블로그 글을 노출시켜 주면(자동차 관련 블로그 또는 비즈니스를 할 경우) 질 높은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최상단에 노출시키 위해 '시승기쓰기'를 클릭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바로 이런 점이 검색엔진 최적화 정통 방법과는 다른 네이버만의 서비스에 맞춰주는 네이버 검색 최적화라고 표현해 왔던 부분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 본 네이버 웹문서 검색결과

위에 예를 들었던 '비타민' 키워드에서 역시 출발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문서 검색

상단 웹문서 탭으로 이동 후 검색할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시고, 아래 '사이트내부' 검색에서 검색할 웹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문서 검색으로 블로그에 올린 글이 블로그 섹션에 반영 중인지, 웹문서 검색결과에 노출중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설명 드릴 때 한 번 소개드렸던 방법 입니다.

이렇게 찾은 KBS 방송국의 웹 문서가 네이버에서는 어떻게 색인하고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저장된 페이지'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웹문서 검색결과

네이버 검색봇이 웹문서를 최종적으로 수집한 시간이 상단에 표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시면 비교적 오늘자와 가까운 시간에 검색해 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장된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식은 구글 검색의 네거시 정보를 서버에 담고 있다 뽑어내 주는 방식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은 과연 네이버 로봇(NaverBot 또는 Yeti)은 어떤 기준으로 이 문서를 읽어갔을까? 와
일반적으로 '네이버는 웹 문서 크롤링을 상당히 늦게 한다' 고 알고 있는데 위 보신대로 최신 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웹문서, 사이트, 이미지, 동영상, 지식 검색 결과 배열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네이버 특유의 검색 서비스와 외부 데이터 색인 속도(최신성)와 정확도 반영에 관한 사전 설명을 드렸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잊으면 안되는 이유

네이버, 구글, 다음, 야후 모든 검색로봇은 검색의 기본 시발점은 있어야 색인(인덱싱)이 가능합니다.
각 사의 블로그 서비스의 각 항목 유무를 확인해서 아래의 표에 체크를 해 보세요.

블로그 구성요소

블로그 서비스 마다 위 항목이 있으면 O표, 없으면 X표하여 체크 후 배점(가중치)를 준다면?


위 체크 항목은 가장 기본적인 것들로만 간단히 구성한것이며 실제로 평가해야할 부분(맨 오측의 N항목)은
상당히 많습니다.(예: 등록일자, 등록주기,포스트 조회수, 웹표준...등...n개)

여기서 네이버에만 존재하고 다른 매체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항목들도 나옵니다.(예:스크랩수,활동지수,이웃/비이웃 접속 비율 등 스마트 통계에 집계되는 다양한 항목들 포함)

아울러 위에 예시자료를 보여드렸던 것처럼 특정 검색에 관한 '확장검색어' '세부연관검색어'가
본문에 얼마나 언급되었는가를 평가 항목에 포함시키고, 그러한 주제를 다룬 글이 얼마나 주기적으로
자주 업데이트(발행 또는 갱신) 되는가 등이 네이버 블로그 랭킹에 반영되고 있다면 결과가 주기적으로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요? (특정 검색어에 관한 네티즌 관심도 집계 기준이 3개월 또는 5개월 이라면?)

만약 위에 나열된 각각의 항목들에 대해서 점수(배점)를 부여할 때 어떤 항목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줄까요?
아무도 모르는 부분이죠. (네이버 블로그 랭킹 알고리즘을 설계한 개발자 아닌 이상 알 방법있을까요?)

예를들어 3월 달에는 오로지 각 포스트 당 '조회수 '기존으로 평가를 했던 기준이
5월에 들어서는 기존 항목 배점이 낮아지고, '스크랩' '공감' 부분의 비율이 높아졌다면?
티스토리와 텍스크큐브 등에는 '스크랩' 기능이 없어 갑자기 불리하게 검색에서 제외되어 버릴까요?
이 역시도 어떤 항목에 대한 '변수'가 주기적으로 바뀌는지 알 수 없습니다.(단, 주간,월간,분기 통계를 집계해 보면
어느 정도 유추는 가능해 검색 상위 노출 시킬 수 있는 확률을 높일수는 있습니다.-실제 가능하구요.)

또한, 위 소개드린 예시처럼 네이버만의 고유한 검색 서비스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노출이 되었는가를 평가 항목에 집계를 해 주고 있다면? (굳이 네이버 자사 블로그 뿐만 아니라 외부 블로그도 동등한 기준, 조건으로 평가에 반영)

만약, 이와 같은 '변수'에 변화를 주는 주기가 3개월이라면 어느날 갑자기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가 뒤집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외의 외부 블로그(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자체의 변화로 인해 네이버  평가 기준을 종전과 같지만 외부 블로그쪽에서 기존 평가항목이 사라졌거나 테이블 구조가 바뀌어 미처 평가에 반영이 되지 못한 시점이 발생한다면 역시 검색 순위가 달라질 수 있을것입니다. (이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회복은 되겠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모든 웹문에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부분을 변하지 않는 '상수'라 한다면
그 규칙을 지켜 주는것은 결국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웹표준으로 정의해도 무방할 것이라 생각 합니다.

방문자들은 이슈에서 멀어져 가더라도 검색엔진은 한결 같이 검색합니다.

물론 개인 블로거 입장에서야 검색엔진 최적화(SEO)니 웹 표준 같은 것을
반드시 지킬 필요도 없고 그냥 편하게 즐기면서 블로깅하셔도 이웃 블로거들이 찾아와 주고
메타 블로그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유입시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자주 방문하던 이웃들이 사라지게 되거나(점차 구독자가 줄어 제로 상태가 되거나-극단적인 예)
메타 블로그에 한 동안 글 발행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될 경우 결국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유일한 창구가 되지 않을까요? 이는 우리가 블로그를, 홈페이지를 처음 개설했을 때 , 나의 존재가 웹에서 정체성 부여를 받기 전 상태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더 빠를것 같군요.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매우 중요하니 꼭 하십시오'라 아니라
생각하는 그 이상의 가치와 의미가 있으니 그저 시간 낭비는 아니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무의미 하다 주장하시는 분들의 블로그 자체도
웹에 글을 공개한 순간 이미 검색엔진 최적화의 한 영역에 들어 온 것이 되니까 말입니다.

모든 방문자(이웃블로거)가 떠나가고
심지어 해당 블로거가 블로그 운영을 중단하고 수 년간 방치를 해 두더라고
검색엔진은 한결 같이 검색해 갑니다. 즉, 검색할 기준점 자체가 사라지 않는한 검색엔진 최적화 영향을 계속 받게 된다는 것 입니다.

검색엔진과 인간이 인식하지 못하는 외계어로 제목을 달고, 외계어를 본문에 난수로 랜덤으로 기입하고,
태깅 없이 웹에 던져 둬 보면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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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09.05.28 14: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나 다음 모두 긁어가는 속도는 정말 빠르더군요 ^^

    글 발행후 십여분만 지나도 벌써 검색해서 들어오는게 보입니다.

    전에 한 1년 정도 블로그 발행을 안했는데도 방문자수 기록을 보면 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일정한 방문객수가 유지되더군요 ^^

    늘 좋은 글 감사 합니다 ^___^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8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검색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하면서 컨텐츠 질을 높여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가속도가 붙게되죠.

      구매율을 살펴보면 검색 유입이 메타블로그 유입보다 압도적으로 높단 점을 많은 블로거들이 참고했으면 합니다.

  2. Favicon of http://www.39flower.kr BlogIcon 꽃집아재 2009.05.28 15: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엔진최적화 꾸준히 연구하고 공부하는 수밖에 도리가 없는듯??
    이렇게 지니캡님처럼 가이드를 잡아주시니 먼길 돌아가지 않코
    효과적으로 접근할수 있으니 고마울 따름이죠..
    역시나 알찬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8 17: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머리 아프기만 하죠^^.
      파워풀한 마케팅 자생력을 가질려면 고생은 감수해야할것 같습니다. 알고나면 별거 아닌데 알아가는 과정에 시간이 많이 듭니다.

  3. Favicon of http://sexygony.com BlogIcon 섹시고니 2009.05.28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니캡님.

    6월 20일 세미나 공지를 일단 공개로 해놓았어요. 트랙백 걸어두었으니 한번 보시고 괜찮으시다면 이렇게 홍보할게요. 의견주세요.

    덧) 어제는 소주 먹다가 갑자기 전화드렸는데 좀 놀라신 것도 같고. ㅎㅎ / 조만간에 다시 전화 한번 드릴게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8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인했습니다.
      통화에서 말씀하신대로 내용이 많은 듯해서 검색엔진 마케팅(SEM) 비중으로 구성 후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회식 시간에 연락을 드렸군요^^.

  4. Favicon of http://www.clicktong.com BlogIcon 클릭통통 2009.05.28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미 시간이 모자라서 나중에 다시 찬찬히 훑어봐야겠네요 섹시고니님은 누구심? 별로 안섹시 할꺼 같은느낌인데 ㅎ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8 1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홈페이지 하단 전화번호 폰트가 눈에 잘 안 띄는데요^^.
      제 블로그 땜에 문의가 너무 폭주해서 전화 상담 안 받으실려고 일부러 숨겨두시건 아니시겠죠 ㅋㅋ.

      덧) 대표자 이름 안 드가면 문제되니 얼른 올리세요^^.
      그리고, 홈페이지 론칭 축하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clicktong.com BlogIcon 클릭통통 2009.05.28 2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좋은지적 감사합니다. 전화번호는 좌측에 크게 나와있어서 별로 신경을 안쓴거에요 ㅋ 아직 수정할게 많습니다 ㅠㅠ 대표자 이름은 당장 넣어야 겠네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9 0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수정하심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섹시고니님 나름 섹쉬해요^^.

  5. Favicon of https://demun.tistory.com BlogIcon demun 2009.05.28 2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참 한가지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위에 글에서 퀄리티가 높은 컨텐츠하고 다수의 컨텐츠하고 어느곳이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할까요?
    즉 똘똘한넘 몇개와 아주 많은 컨텐츠하고의 비교입니다.이건 네이버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생각할때를 말한는겁니다.

    느닷없는 질문 죄송해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9 07: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연코 콘텐츠 퀄리티쪽 입니다.
      검색엔진도 쓸데없이 말 많은 사람은 싫어하거든요^^.

    • Favicon of https://demun.tistory.com BlogIcon demun 2009.05.29 2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컨텐츠의 퀄리티를 신경쓰지 않았군요.이쪽으로 초점을 좀 맞쳐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9 2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demun 컨텐츠가 지금도 퀄리티 충분한데요.
      아니 얼마나 더 간지나게 만드실려 그래요^^.
      덧붙여 제 경험상으로(이 문제로 한 동안 고심을 하고 남 몰래 실험을 강행했던 적 있음-방문자들은 절대 눈치 못챔^^) 오늘 포스팅할 주제를 하나 정합니다. 그 주제를 정하면 핵심 키워드(토픽 키워드죠)를 한 개 뽑습니다.

      그런 후 만약 이 키워드를 검색해서 관련 정보를 찾는 사람입장에서 어떤 관점을 가장 궁금해할까? 여기에 포커싱해서 컨텐츠 제작을 하면 괜찮더군요.

      즉, 키워드 1개에 글 1개로 딱 1 사람이 봐도 만족할 만큼 논지의 중심을 잡고 얘기하자...뭐, 이 정도로 요약되겠네요^^.

      일급기밀(?) 하나 알려드릴까요^^.
      demun님 블로그를 검색엔진은 과연 어떤 블로그로 인식하고 있을까? 궁금하지 않으세요?

      예를들자면 demun님 블로그는 사과 일까? 아니면 복숭아일까? 블로그 정체성 말입니다.

      해당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자주, 강력하게 언급된 키워드를 검색엔진에서는 그 블로그의 '이름' 정도로 생각하게 된답니다.

    • 슬라잉 2009.06.01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당히 흥미로우면서 궁금해지네요.
      지니캡님꼐서 말씀하신 해당블로그에서 자주,많이 언급
      되는 키워드를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의 이름정도로
      생각하게 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는건 해당키워드와
      관련된 포스트를 많이 올려놓은 블로그쪽이 좀 더 유리하다는 뜻으로 봐도 될까요?

      가령.. 퀄리티가 낮지만 해당키워드와 관련된 글로
      10개 채워놓은 블로그와,
      (그중 1개의 포스트가 퀄리티 80%라고 가정)

      퀄리티가 높지만 해당키워드와 관련된 글이 1개 뿐이라면.. 어느쪽이 좀 더 유리할지 궁금하네요.
      (1개뿐인 포스트의 퀄리티가 90%라고 가정)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1 16: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표현력이 부족한가 봅니다^^.
      댓글 주신 내용은 사이드로 이해를 하신듯하네요.

      모든 컨텐츠 제작 제 1원칙은 검색엔진 로봇 입맛에 맞추는게 아니라 방문하는 고객(사람)에 최적화시키는 퀄리티 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문의주시는 분들께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기도하구요, 제일 좋은 검색최적화는 사람한테 맞춘는거지 엉터리 기계 알고리즘에 맞추는건 아닙니다.(개인적 생각임)

      위 내용은 핵심은 블로그를 이왕이면 특정 주제에 포커싱해서 전문 블로그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며(잡탕 블로그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주제 분류에 유리하다는 점 - 이 부분은 다음(daum)블로그 섹션의 '추천블로그' 보시면 바로 이해되실듯합니다.) 컨텐츠 퀄리티는 기본 중의 기본이란 뜻입니다.

      예를들어 설명하신 퀄리티가 낮지만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글 10개 채워놓은 블로그(극단적 예로 키워드만 갖다 놓은 낚시성 포스팅도 이 범주에 들겠군요)가 있을 경우 검색엔진 노출 한 번은 원하는대로 될지 모르겠지만 결국 방문자는 더 이상 찾아오지 않는다는거죠.

      방문자가 찾지 않는 블로그는 결국 검색엔진에서도 트래픽(조회) 분석할 때 관련 키워드검색에서 점차 점수가 낮아질테구요 결국 어뷰징으로 상위노출했던 블로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뒤로 밀려나게 될테구요 결국 검색 순위에서 퇴출되지 않겠습니까.

      demun님께 드린 답변에서 설명드린 '키워드' 의미는 수치적으로 카운트하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의미가 아니라, '주제'에 대한 의미입니다. 주제를 너무 광범위하게 넓게 잡을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는 그 만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이며, 반대로 특정 분야에 포커싱할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 노출결과를 점유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답변 내용이 어렵나요^^.설명이 제대로 되질 못했다면 제 글 솜씨를 탓하세요 ㅎㅎ.

    • 슬라잉 2009.06.01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답변 감사합니다. 대충 이해가 되는것 같습니다.^^;
      기록해놓고 궁금할때마다 꺼내서 봐야할것 같네요 ㅎㅎ;

  6. Favicon of http://www.clicktong.com BlogIcon 클릭통통 2009.05.28 2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정독했습니다. 요즘 구글쪽에 우선적으로 최적화를 진행중인데 구글은 어느정도 성과가 나오는데 네이버는 아직 안되네요. 블로그가 쉬운건 아니지만 쇼핑몰 홈페이지보다는 좀 더 쉬워보입니다.
    그래도 한가지 방법은 얻은거 같습니다. 물량공세... ㅎ 누가 쇼핑몰 사이트에 글을 퍼다 나를 이유가 별로 없을테니 스스로 해야겠죠? 쩝.. 검색엔진이 좀 포털끼리 비슷하게 만들면 참 좋을 텐데 말입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5.29 0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플랫폼 자체가 일반 웹문서와는 달리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웹표준에 잘 맞춰져 그렇습니다.
      검색엔진이건 포털이건 보여주는 양태는 각 사 서비스가 있으니 어쩔 수 없겠지만 가장 기본이되는 알고리즘의 핵심 코어는 같아요. 그러니 모든 일은엔 기본,기초가 중요하겠지요.

  7. Favicon of https://piaarang.com BlogIcon 피아랑 2009.05.31 0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지니캡님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1 0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말에 개인 일이 있어 댓글 확인이 늦어 죄송합니다. 아주 즐거운 주말 잘 보내고 기분 좋은 한 주 맞고있네요^^. 늘 기운나는 좋은 말씀주시는 피아랑님의 댓글 한 줄이 감사합니다.

  8. 슬라잉 2009.05.31 1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니캡님 블로그에서 쉬지않고 열공중입니다.^^
    볼거리가 정말 많네요. 지금 링크들 클릭하느라 눈돌아갈 지경입니다. 헥헥.. 정보 많이 얻어가요~
    지니캡님 혹시 초대장 남으시는것좀 없으신가요? 있으시면 댓글좀 부탁..^^;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1 0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초대장이 하나 남았던것 같군요^^.
      헌데, 초대장 신청하신 분들 보내드려도 거의 만들지 않더군요 ㅎㅎ. 즐겁게들 잘 하고 계시나 싶어 가끔 방문해 보거든요. 메일 주소 주시면 초대장 보내드릴께요.

  9. 슬라잉 2009.06.01 1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정말로 완전 필요했거든요^^;;
    본문글들에 링크들이 왜이리 많아요 ㅎㅎ 링크클릭하느라 10페이지를 한꺼번에 띄워놓고 보고
    있습니다. 쿨럭;;

    키봇인가 그 사이트에서 블로그 매니저가 좋아보여서 한번 구입해보려고도
    하는데 얼마나 효용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상위노출이 기본이 되도록 도와준다니.. 정말로 달콤한
    유혹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럼 이 프로그램 쓴 사람들은 모두 상위노출이 된다는건데.. 뭔가 오류가
    있는거 같긴 하네요.

    아.. 그리고 예전에 글들 읽으면서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편이었나.. 제목은 잘 모르겠구요.
    키워드 노출빈도에 따라 제목을 바꿔서 올리면 상위등록이 유리해진다는.. 그런 글이었는데
    즐겨찾기를 안해둬서 어디에서 봤었는지 도무지 다시 찾을수가 없더군요;; 해당키워드를 치면 그 키워드가 네이버검색창에서 몇번이나 노출되었는지 알수 있었거든요. 네이버에서는 찾아봐도 없고..

    해당 키워드가 몇번 입력되었는지 보여주는 링크였는데.. 그걸 바탕으로 제목을 3가지중 하나를
    고르시오. 이렇게 문제내는 형식의 포스트 였거든요. 이거 오늘 1시간동안 찾아봐도 못찾겠네요.ㅠㅠ

    아.. 그리고 메일주소는 leeynsuk@naver.com 입니다. ^^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1 1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한테 남았던 마지막 초대장이였네요^^. 본문 링크..ㅎㅎ 이 분은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에 이 관련 자료를 포스팅하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실험 진행중입니다)

      블로그 관련 글 주신 부분 재밌군요^^.
      제목 3개 중 하나를 고르시오~~~ 그럼 상위노출 될 것이요^^ 이런건가요? 말씀하신 부분이 검색엔진 최적화는 아니고 매칭 상태를 말씀하신거네요. 블로그 상위노출은 체크해야할 항목들이 더 많아요. 블로그 여시면 댓글 한 번 주세요^^.

      덧) 블로그매니저를 사용하는 사람은 죄다 상위노출이 된다???<--이건 아닙니다. 똑 같은 도구를 갖게되더라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유용한 선물'이 되기도하지만 잘 못 사용하는 사람한테는 '치명적 무기'가 되기도 하지요. 같은 이치라 생각 됩니다.

      아울러, 그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사회적 미풍양속 범주에서 벗어난 것인가? 특정 포털로 부터 제재를 받은 이력(경력)이 있는가? 등 변수 또한 있을테구요. 그 블로거의 글 쓰기 스킬도 크게 작용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단지, 통계 프로그램은 확률적으로 좀 더 효율적인 업무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지원군일 뿐이죠.

  10. 슬라잉 2009.06.01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대장 감사합니다~ 블로그 여는대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매니저는 일단 구입해서 써보고 판단해야 겠네용. 누구나가 노력과 시간없이 상위노출이 된다는건 역시 말이 안되겠죠 ㅎㅎ;;

    그리고 분명히 지니캡님 블로그에서 봤던걸로 기억하는데요ㅠㅠ
    일단 해당주소로 접속하면(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jum&query=%uC9C0%~ 이런식으로 주소가 굉장히 길었습니다)
    새창에서 네이버 검색창이 뜨고 그곳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검색어가 몇번이나 사람들이
    검색했는지 알려주는 거였습니다. 네이버 자체주소였구요.

    아.. 그리고 위에 daeum님이 올리신 블로그의 정체성에 대해서 댓글 달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6.01 2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서로 다른 얘기를 한듯 합니다^^.
      동문서답을 제가 한듯해요 ㅎㅎ.
      지금 주신 댓글 보니 정확히 어떤 부분에 대한 말씀인지 솔직히 파악이 안돼요. 더 헷갈리네요.

      검색 쿼리 집계라면 결국 네이버 조회수를 말씀하신게 아닌가요. 답글 드리면서도 내용 파악이 안된다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