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블로그 마케팅 연재 마지막 글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정보를 기존 홈페이지에서 해 왔던대로 강좌식으로 풀까?
아니면 블로그를 통해서 종전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진행할까? 라는 고민을 한게 1년 전입니다.

지금에 와 생각해보면 블로그를 통해 10개월 이상의 실험적 마케팅을 통해 그 동안의 과정을
공개해 온 것이 참 잘한 선택인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 때문에 덤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뿐만 아니라 블로그 마케팅,
그 중에서도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기획, 운영 방법, 비즈니스 블로그가 갖는 의미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기전에 이전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되십니다.

2009/04/18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파워블로그, 트래픽 가치는 어느쪽이 더 높을까?
2009/04/20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블로그 마케팅,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
2009/04/21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최적화(SEO) 진단 - 홈페이지에 악성코드는 왜 심을까요?

이전 글 부터 언급된 블로그 마케팅기업 블로그(비즈니스 블로그) 마케팅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 본 기업 블로그 운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검색 결과에 보다 많은 우리 상품이 알려지고 노출 되어질 원하지 않으십니까?
검색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기본 입니다. 반드시 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로 글로벌 검색을 대비하세요

글로벌 기업이 아니더라도 우리 홈페이지는 전 세계적으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 블로그 운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라고  감히 단정적으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흔히들 얘기하는 블로그가 대세인 웹 환경을 말하고자함이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 웹 접근, 웹 표준 의 관점에서 얘기하는 것입니다.

지금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티스토리(Tistory)만 하더라도 상당히 잘 만들어진 툴 입니다.
어제 포스팅한 글 2009/04/21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최적화(SEO) 진단 - 홈페이지에 악성코드는 왜 심을까요? 의 추가 글에서도 설명을 드렸듯이 똑 같은 글을 일반 웹 문서로 작성했을 때와, 텍스트큐브, 티스토리에 올렸을 때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평가 점수에서 상당한 차이 를 보입니다.

기업이 블로그를 운영해서 많은 고객과 좀 더 가까운 소통을 하라는 측면도 중요하겠지만
그 전에 기업에서는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충분히 홍보하고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을 '고객 서비스 최적화' 라고 정리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그러한 고객을 만나기 위한 '비즈니스 최적화' 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해외만 하더라도 최근 추세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경우보다 블로그를 개설하는 빈도가 더 놓습니다.
왜, 그럴까요?

해외 마케팅에서 구글(google) 검색의 영향력은 키워드 광고 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가장 기본 이 되기 때문이고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장 잘된 플랫폼이 바로 블로그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고 제작 비용도 더 저렴하고
마케팅 효과, 관리가 더 효율적인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구글 어스

구글 어스(google earth)에 이렇게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 이 또한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 서비스 최적화를 활용하는 한 방법입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에서 검색한 강남 선릉공원 주변 입니다.
결혼 기념일날 모처럼 큰 돈을 풀었던 '금수사'라는 일식집도 보이고, 쇠고기 파동 전에 자주 들렀던
설렁탕집도 보입니다.(아쉽게도 이 설렁탕 집은 촛불집회 후 문을 닫았습니다.)
 
이 처럼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웹 문서 최적화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활용하고, 이를 우리 비즈니스에 접목시키는 것이
기업이 해야할 검색엔진 최적화 입니다.

그런측면에서, 국내 검색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naver)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정의하기엔
문제가 있어,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서비스 최적화', '네이버 최적화', '네이버 검색 최적화' 라고 써 왔던 것입니다.

기업 블로그의 메타 블로그 유입 vs 검색 유입, 그 질적 차이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기업 블로그에서 메타 블로그 활용은 크게 효율적이진 않다고 봅니다.

① 이미 브랜딩된 제품, 서비스, 기업명이 아닌 이상 메타 블로그에 주목 받긴 쉽지 않다.
② 기업 블로그 포스트의 주제가 메타 블로그의 그것과는 다소 거리감이 있다.(비즈니스 카테고리 열악성)
③ 믹시처럼 세분화된 디렉토리가 제공되어도 블로거간 활발한 참여는 특정 분야에 국한된 경우가 많다.
④ 결정적으로 국내 메타 블로그의 검색 서비스가 만족 스럽지 않다.


메타 블로그 대다수가 RSS에는 투자를 하지만, DB 검색의 정확도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결국, 기업 블로그, 비즈니스 블로그에서는 검색 유입을 목표로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란 것입니다.
검색으로 유입된 방문자를 늘려가면서 그들과 지속적인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기업 이념을 사회적 가치와 결집시켜 다수의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이미지 관리, 브랜딩을 목적으로 개설된 기업 블로그라면(솔직히, 이 정도면 대기업 정도일듯^^) 메타 블로그 참여
의미가 더 강하겠지만, 일반적인 범 기업블로그는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일것 같습니다.

당장 저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메타 블로그로 글을 발행하지만, 이런 재미없는 분야의 글은
메타 블로그에서도 그다지 취급 받지 못합니다^^. 솔직히 RSS 구독하시는 분들 때문에 메타에 발행합니다^^.
(그냥 공개만 하면 RSS구독이 안되는다는 얘길 들었던것 같은데 맞나요?)

그리고, 결과적으로 검색으로 들어오는 방문이 80%를 차지하는 이유도 있구요.
검색 방문 80%의 거의 100%는 신규 방문입니다. 이렇게 처음 방문하신 분을 RSS 구독자로 만들고
2차 방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메타 블로그의 트래픽 보다는 검색 유입 후 보게되는 콘텐츠에 있다고 보기 때문 입니다.

덧) 최근에 개인 메일로 문의하신 분 중에 홈페이지 제작과 블로그 개설, 어느쪽을 먼저 하는 것이 좋겠냐는
분이 계셨는데 그 분께도 블로그부터 해 보시라 권해드린 이유도 바로 이런 관점입니다.

홈페이지를 오픈하기까지 대략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있다면 그 동안 홈페이지 기획을 하기 보다는
블로그 운영을 통해 미리 잠재 고객들과 만나봄으로써 집중할 카테고리가 잡힐 것이고, 그로인해
비즈니스 기획과 사이트 기획이 자연스럽게 해결 될 것이기 때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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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nizistyle.tistory.com BlogIcon 한량이 2009.04.22 1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업 블로거만 45만명이라는데.. 이제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 인가 봅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2 1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45만명? 상당한 수치군요.
      블로그 마케팅을 어떻게 이해하고 풀어가는가하는 관점,활용도 차이는 있겠지만 한량이님 말씀하신대로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인듯합니다. 과거처럼 홈페이지만 운영했을 때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는 것을 블로그를 통할 경우 불과 수 개월만에 이룰 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구요^^. 실제 경험해 보니 그렇네요.

  2. Favicon of https://semiye.com BlogIcon 세미예 2009.04.22 1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네요. 한번쯤 짚어봐야 겠네요.
    즐거운 시간 되세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2 1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업 블로그에 대한 관점이 어떤가에 따라 다른 의견을 갖지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직접 경험해 본 비즈니스 블로그의 경우 대략 이런것 같다는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저와는 또 다른 경험을 하신 분이나, 지금 진행중인 블로거께서 이 글에 연장을 좀 더 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세미예님께서도 이 쪽에 상당한 깊이를 갖고 계시니 혹여 정리하시는 글이 나오면 트랙백 부탁드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s://sapzzil.kr BlogIcon sapzzil 2009.04.22 1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하고, 소비자의 의견을 좀 더 가까이서 듣고자 함에 있어서, 기업블로그는 아주 좋은 마케팅 도구가 될 듯 싶네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2 1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업에서 블로그를 주하아빠님 말씀대로만 활용해도 충분히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텐데 말이죠. 가만히 보면 다소 엉뚱한 용도로만 생각하는 곳이 많아 아쉽습니다. 그래도 최근 기업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지는것이 보여 희망적이기도 하구요. 블로그마케팅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으니 앞으로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꼭 그렇게되겠지요^^.

  4. Favicon of http://www.39flower.kr BlogIcon 꽃집아재 2009.04.22 2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부터 먼저 진행하고..홈페이지를 운영하는게..저는 출발이 잘못된듯하네요..
    지금부터라도 블로그진행을 해도??? 오늘도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편한밤 되세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3 0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떤걸 먼저해야 된다고 딱히 정할 순 없겠지요.
      단지, 위에 소개드린 분의 상황이 아직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듯해서 방법론을 달리해 드린것일 뿐입니다.
      꽃집아재님께서는 지금도 홈페이지 운영을
      잘 하고 계시니 블로그 병행도 좋겠네요.

      홈페이지를 잠깐 둘러보니 프랜차이즈식으로
      본사에서 별도 홈페이지를 분양한 케이스 같아요.
      본사에서 브랜드 마케팅 지원을 해주는것도
      한 방법일듯합니다.

      회원사간 팀 블로그 운영으로 인지도를 쌓고
      고객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면 어떨까요?

    • Favicon of http://www.39flower.kr BlogIcon 꽃집아재 2009.04.24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회원사간 팀 블로그 운영 아주 좋은 방법!!
      저도 생각을 하고 계획중인데...
      꽃집들 특성이 외부적으로는 단합이 잘되는듯하나
      내부적으로 들어가면 단합이 정말 안되는 곳이라..
      감사드립니다. 언제가 꼭 협조을 청할 기회가???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5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또, 그런 문제점이 있군요.
      남들은 모르는 항상 내부 문제가 정말 문제긴합니다.

      재밌는 사례 한 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오버추어 광고 경쟁이 무척이나 심한 업종 사장들이 모여 담합을 했더랬습니다. 절대 이 가격 이상은 입찰하지 말자, 그리고, 사이 좋게 순위를 나눠 먹으면서 광고비 절감하자. 한 동안 효과 엄청봤습니다. 다들 똘똘뭉쳐 광고비도 적당히 유지하면서 말이지요.

      그러다 중간에 똥파리 한 마리가 날뛴겁니다. 왜? 나는 돈도 더 많은데 그대들과 이 협상에 참여해야한단 말이요. 난 더 앞질러 가겠오./..그랬답니다.

      그러니 판이 깨지고 결국 원래대로 돌아가버렸구요. 지금은 그 업종 키워드 무지 올라버렸습니다. 결국 자업자득이죠 뭐... 그렇게 뛰었던 똥파리 업체 사장, 문 닫고 사라진지 오랩니다. 이게 내부 문제죠.
      즐거운 주말 되세요.

  5. Favicon of https://22st.net BlogIcon 둥이 아빠 2009.04.23 1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첫번째 이유는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아닐까 생각되요...

    고객을 위한 고객 맞춤 정책은 아니라하더라도,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을 위한 홈페이지,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곡 성공을 할수 있겠죠??

    전 아직 쇼핑몰(홈페이지)는 만들다가 말았구요..
    그냥 개인 블로그만.ㅋ 회사 블로그는 엄두도 못내고 있어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3 14: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즈니스 측면에서 무겁게 접근하지 않더라도
      개인 블로그로 시장 조사도 괜찮을 것 같아요.
      실은 저도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구요^^. 그런면에서 안지용님 처럼
      이렇게 올려주신 댓글이 제일 좋죠^^.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sexygony.com BlogIcon 섹시고니 2009.04.23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 하신다고 바쁘실텐데 참 부지런하셔요. ㅎ

    덧) 어서 부산 오이소. 이쁜 처자는 없어도 맛있는 회에다 웃으며 소주 한잔 기울입시다.

    From [友] 섹시고니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3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니님께서 아직 모르시나 본데요
      부산에 이쁜 처자 많아요^^.
      마음이야 간절하지만 우선 꾹 참았다
      멋지게 한 잔 하시죠^^.

    • Favicon of http://www.39flower.kr BlogIcon 꽃집아재 2009.04.24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니님 이쁜처자는 서울에..ㅎㅎ
      내일(토요일) 뵈을께요..너무 무식하다 갈시는
      하지 마세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5 1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두 분이 먼저 회포를 푸시는 군요.
      이거 살짝 부럽습니다.
      꽃집아재님, 고님께 이것 저것 막 귀찮게 많이 물어보세요^^. 시간 아깝지 않을겁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담에 제가 부산가면 함께 뵙기로하구요.

    • Favicon of http://www.39flower.kr BlogIcon 꽃집아재 2009.04.28 2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분 실력자의 만남에 저를
      낑가주신다면 가문의 영광으로
      알겠습니다.ㅎㅎ 진심어린 관심 감사드립니다.

  7. Favicon of https://nabibom.tistory.com BlogIcon 마루. 2009.04.23 14: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통................

    많이많이 필요한 것 이네요..현재

  8. 무라카미 2009.04.23 1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갑습.
    지금 일본에서 게시하고있습니다.
    무라카미와申し.
    갑작스러운 연락, 대단히 무례한드립니다.
    현재있는 연구를하고 있고, 조언을 바랍니다.
    이 연구는 국내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검색 키워드 검색 횟수를 알아내기 무료 도구가 있는지 것입니다.
    현재 여러 가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만, 목표 것에없습니다.
    국내에 어떤 도구가 있는지, 무엇입니까?
    감사합니다.
    연락처는 아래로
    yoshihiro_murakami@bizstyle.biz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3 2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맥 파악을 제가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국내라 하심은 일본? 아님 한국을 말씀하신건지요?

      참고로, 국내(한국)에는 훌륭한 툴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툴들이
      많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저희만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형태소분석기부터
      구문,문자을 분석해서 SNC 바이럴 효과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키워드 사전을 사용중입니다.

      각 키워드에 대한 검색쿼리를 지표로하는 정도의
      툴은 가장 기본이구요. 그러한 키워드에서
      파생된 연관 키워드, 이슈 키워드, 시즌, 트렌드
      키워드 분석이 핵심일 듯합니다.

      아울러, 특정 토픽(Topic) 키워드에 대한
      논점을 파악 후 그에 따르는 댓글, 트랙백을 분석하는
      분야도 가능하구요.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개략적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보다 상세 내용은
      메일로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무라카미 2009.04.24 1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연락 감사합니다!
      무라카미(村上)입니다

      우선은, 미안해요
      일본의 무료 번역 소프트를 사용한 문장이 되기 위해서, 문맥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싫은 기분으로 시켜서, 미안해요
      나는, 지금 세계각국의 국내 키워드 검색 퀘리(query) 분석 툴(tool)을, 네트상에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naver나 yahoo! 이라고 하는 검색 엔진에서, 인터넷 유저가 검색하는 키워드의 검색 퀘리(query)가 알고 싶다
      입니다 것으로, 한국 국내에 있다면, 가능하면 가르쳐 주십시오
      또,
      =============================================
      각 키워드에 대한 검색쿼리를 지표로하는 정도의
      툴은 가장 기본이구요. 그러한 키워드에서
      파생된 연관 키워드, 이슈 키워드, 시즌, 트렌드
      키워드 분석이 핵심일 듯합니다.
      =============================================
      ↑ 이쪽의 건(件)에 관해서는,
      일본에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 정확인가는 모르겠습니다
      http://www.comedywaltz.com/search/cotoha/
      일본어가 되어버립니다만

      그러면, 연락, 기다리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4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naver, yahoo의 검색쿼리 정도는 포털에서도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찾고 계신 부분이 더 전문적인것 같아 일단 메일로는 회신을 드려 봅니다. 큰 도움이 되지 못한것 같아 송구하기도 하구요. 암튼, 메일 확인해 주세요.

  9. Favicon of https://japanplaza.tistory.com BlogIcon JNine 2009.04.24 0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모바일 장치에서 검색할 일이 많아지면 지금과는 다른 방식의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할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분명히 위치정보와 지도 서비스가 연계될 수 밖에 없겠죠.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4.24 08: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말씀이십니다.
      모바일에 대비한 태깅기술이 또 나오지 않을까요.
      댓글 달면서 생각해보니 모바일 최적화에 대한 자료가 있는지 한 번 찾아보고 싶네요. 오늘 또 이렇게 괜찮은 모티브를 만나게 되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