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매니저는 지금의 네이버 무식인(?)을 다시 깨끗한 청정 지식인으로 복원하여,
스팸이나 악성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정성을 다해 작성한 나의 노하우, 지식이 상위에 노출되어 제대로된 평가를 받기 위함 입니다.

악성코드와 스팸을 사용하여 순위 조작된 글을 신고하지 않고서는 소중한 지식들은 영원히 묻히고 맙니다. 다른 사람을 신고한다는 자체가 그렇게 유쾌한 일만은 아니지만, 악의적 목적으로 순위조작된 글에 대한 필터링은 네이버가 앞장서야 함이 옳으나 그 대응이 늦은 관계로 지식인들 스스로가 협업하여 청정 지식으로 복원해야 합니다. (말짱 혼자만의 생각이면 할 수 없고)
이 글은 앞으로 몇 차례 나눠서 연재될 '네이버,다음, 구글, 야후에서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방법들'로 트래픽을 확보하는 방법들에 대한 설명을 위해 작성된 글 입니다.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 방법, 카페 검색 상위노출 방법, 지식인 검색 상위노출 방법 - 두 번째 글 입니다.





네이버 지식 상위등록의 허상을 밝히고 제대된 지식을 공유해 보자.

지금 네이버 지식인 글의 99.9999%는 악성코드, 스팸이
들어간 순위가 조작된 글 들입니다. 제대로된 정보를 제공할 목적이라면 누가 뭐라 하겠습니까마는
그들이 하는 작태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고, 네이버에서는 전혀 손을 써 주지도 않습니다.

뭐, 신고를 해도 제대로 접수를 받은것인지...
알고도 그냥 모른척 방치를 하는 것인지...
만약, 그러한 글들에 개인정보를 빼내간다거나, 지난번 보도된 바와 같이
특정  PC를 좀비 컴퓨터로 만들어 버리는 악성 바이러스가 삽입되어 있다면(충분히 가능함)
문제는 생각 보다 심각해 집니다.

혼자서, 이런 문제를 깨끗히 청소해 보겠다는 생각같은건 없습니다.
단지, 네이버가 초창기 지식을 오픈했을 때 전문 지식인으로 오픈 노하우 전체 랭킹 900위
이내에서  활동하면서 수 많은 쇼핑몰창업 정보 관련 글을 올렸으나 결국 지금은
그러한 글 조차 무단 펌 또는, 그 글을 순위조작에 활용하고 있는 것을 더 이상은 볼 수 없고
정상적인 정보, 지식이 무참히 뒤로 밀려나 검색자에 읽혀질 기회 조차 없다는 점에
지식 매니저를 만들어 네이버 지식 실상을 들여다 봤습니다.

성형 외과 지식 분석

'성형 외과' 키워드로 오늘자 지식 상위노출된 글을 살펴봤더니 1위부터 60위 정도가 다 악성코드가 들어갔고, 스팸 글이다.


오늘자로 네이버 지식 검색에서 [성형 외과] 로 검색한 결과 입니다.
상위 1위부터 100위까지 뽑았는데 보신대로 50위까지 중에서 스팸 아닌게 거의 없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은 모두 스팸입니다.- 벌레같은 놈들인지라 아이콘도 벌거지다.)

그럼, 하위에 밀려있는 글을 한 번 볼까요?

50위 이하 글

50위 이하 부터 100위까지 하위에 있는 글들과 상위 글의 극명한 대조.

원래 이 글들이 상위에 있었어야할 지식들 입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답변하셨던 유용한 지식 정보가 이렇게 스패머들 때문에 홀대를 받고
제대로 검색에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100% 이런 글들이 도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무식인 소리를 들을 수 밖에요.

얼마나 기계적으로 질문을 올렸는지 그 실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성형 외과로 살펴 본 글

글 제목부터 규칙적으로 만들어간 티가 팍 팍 납니다.


이 제목만 봐도 벌써 냄개가 팍 나지 않으십니까?
더 정확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그 속을 한 번 들여야 보시죠.

질문 내용 분석

이런 내용을 묻고 싶었던 것일까?

지금까지 네이버 지식을 사용했던 전국민들이 이런 글들에 속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글로 병원 홍보를 하고 성형 수술을 할 고객을 끌어모을 정도의 병원이라면

그 의사가 제대로된 시술을 하는 의사 일까요? 아니면 , 사기꾼으로 간주해도 무방할까요?
(앞에서는 전문가인척 웃는 얼굴이면서, 뒤에서는 이런 구린짓거리를 하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그 사람들 돈도 많으면서 그냥 시원하게, 정직하게 오버추어에 돈 갖다주면 될껄.
추잡스럽게 이런 짓거리를 하고 있습니다.(물론, 이런 짓은 대행사 놈들한테 알바 시키겠죠.)

 해결 방법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해결해야죠 이런 쓰레기는.

키워드만 입력해서 검색하면 이런 스팸, 악성코드 삽입된건 모조리 색출해 줍니다.
그리고, 바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들어갈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신고하지 않고서는 이런 글을 검색에서 뺄 힘은 우리들한테는 없고, 오로지 네이버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내 글은 어떻게?

일단, 이런 스팸글들은 죄다 신고처리하고 정상적인 지식 글이 검색될 수 있도록
지식에 질문 또는 답변을 하기 전에 미리 평가를 받아보고 예상 순위를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성형 외과 키워드로 직접 평가를 해 보니 이렇습니다.

가상의 질문을 해 봤다

성형 외과란 키워드로 가상의 지식을 만들어 측정을 해보니 이렇다.

위 두번째 샷에서 보신대로 거의 60위까지 스팸 글인 관계로 아무리 잘 적어 봐도
50위 이하로 밀려나 버린다고 예측치를 뽑아 줍니다.(그러니 신고 하지 않고서는 대책이 없다는겁니다.)

그렇다고, 그런 스팸 글 보다 더 악랄하게 해서 내 글이 위에 뜨게 할 수도 없는것이구요.
(그렇게하면 순위조작, 위법, 범법행위에 해당 합니다. -법적으로 자신 있는 분이라면 이 글 보고도 계속 스팸하세요. 그러다 신고 당해서 끽 소리 못하고 잡혀가도 억울해 하지는 마소)

 어럽게 자작 글 안 해도 충분히 마케팅 할 수 있어요.

지식 모니터링

답변 가능한 관심분야를 미리 설정해 두면 새 질문이 올라오면 즉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로 다른 작업할 땐 이렇게 체크해 본다.



이렇게 컴퓨터로 블로그 포스팅하는 중간에도 지식 새글 모니터링이 실시간 됩니다.
미리 설정해 둔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질문이 접수되면 즉시 알려줘서 빠른 답변 가능합니다. 

이걸 왜 만들었냐구요?

심심해서 만들지는 않았게죠^^. 제가 직접 필요해서 지식 마케팅을 오랜만에 다시 해 볼려고 하니
네이버에서 제 아이디(전문 노하우 전체 랭킹 900위에 있던 아이디)를 막아 뒀더군요.
ㅅㅂ 욕 안 나올 수 없죠. 황당하기도 하구요.
확인해보니 어떤 미친 놈이, 제 아이디를 신고했답니다.
그 사유를 확인해 본 결과 이런 스팸 짓거리 하는 놈들이 아무런 근거 없이
오픈 노하우에 올려놨던 특정 글 1개를 보고 특정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고...신고했답니다.
(참고로, 오픈 노하우는 네이버 서퍼 심사 없이는 등록 안됩니다.- 그리고 신고 당했다던 그 글은 모 쇼핑몰 업체가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아마도 제 기억에도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기억합니다마는...암튼, 후불제 쇼핑몰이란게 있었는데 물건 먼저 받고 돈은 나중에 주는 쇼핑몰. 그걸로 고객들 엄청 현혹해서 막 팔아 먹고는 물품 대금 다 받아 놓고서는 나중에 몇 개월 후에 TM 애들 시켜 돈 내 놓으라고 협박하던 업체에 대한 사례를 쇼핑몰 컨설팅 과정에 넣었는데 그걸 신고했단다. - 이 업체는 대한민국에 1개 밖에 없었던 쇼핑몰이니 검색하면 지금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네이버에서도 심사 다 해서 올려줬던 글을 지들이 다시 잘 못된 글이라고
아이디 자체를 막은겁니다.(그것도 무려 3년 동안이나. - 다시 네이버를 찾아오지않았더라면영원히 모르고 그냥 쭉 갔을 수도있었을 듯^^)

그래서, 확인하는차에 제가 네이버를 떠났던 그 동안에 얼마나 지식 관리를 잘 했었나
확인을 안 해 볼수가 없어 실상을 들어가보니 어런 짓거리들이 일어나고 있더군요.

네이버는 지식 때문에 성공 기반을 닦았으면 그에 대한 책임도 해야지. 안 그래?

제대로 만든 자신의 글을 검색에 좀 더 잘 노출시킬려면
현재와 같은 혼탁한 상황에서는 신고  외에는 별 방법이 없기 때문 입니다.

아니면, 더 간편하고 시원하게 네이버에서 그 동안의 지식글 판을 엎어 버리든지.
새 판을 짜면 그게 더 확실하겠죠. 이미 그런 조짐이야 보인지 오래지만요.
(의사 몇 명 불러놓고 의료전문 지식 하더군요 - 오픈캐스트도 전문가용으로 갈것 같다고 분석하신 멀티라이터님 글이 갑자기 생각나네요^^.)

네이버 지식 청소하고 나도 돈 좀 벌어보자.
호스팅비 정도는 받아도 욕하지는 않겠지요^^.
글 다 적고 보니 기분이 별 좋지는 않습니다. (포스팅 할까 말까 망설이다 걍 해 버립니다.)

이 불경기에 돈 없어 광고 못 한다고 대행사 놈들 한테 이런 짓거리 시키지 마시고
그냥 시원하게 오버추어,네이버, 구글, 다음에 돈 싸들고 가세요들. 광고 속편하게 하시지요.

아니면, 괜찮은 노하우, 지식 글 만들어 활용하시구요.
참고로, 네이버 오픈 노하우, 다음 신지식에 글 올려두면 괜찮은 양질의 트래픽 꽤 많이 받습니다.

덧) 제목 수정일: 2009-03-21
원래 올렸던 제목 뒷 부분은 짤랐습니다.
다시 보니 제가 봐도 자극적인것 같고, 무엇보다 이 블로그를 10년 후에 보게될 한 사람이 있어 수정했습니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