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태그의 중요성과 태깅 기술 - 방문자를 끌어모으는 태깅

블로그에 태그(tag)는 얼마나 되어 있나요?
좋은 글 쓰기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태그(tag) 작업 입니다.
태그(tag)는 검색 유입율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블로그나 웹 사이트에서 친절한
길잡이(네비게이션)으로서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길게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포털과 메타 블로그 몇 군데를 돌아보니 제가 잘 찾지를 못해서 그런건지
눈에 띄게 태그를 활용하고 있는 곳은 네이버(naver)군요.

태그 모음

포털과 메타블로그 중에서 눈에 띄는 곳에 태그를 배치한 네이버(naver)


자주 교류하는 머니야님의 블로그에 2월 블로그 매출 494만원 이란 글이 올랐더군요.
블로그로 이렇게 많이 벌었다니 신기해서 클릭을 안 해 볼 수가 없게 만듭니다.

내용중에 관심있게 본 대목은 가장 큰 매출을 올려줬다는 한 줄 텍스트의 링크(Link) 입니다.
블로그 전체적으로 보면 다른 배너나 책 소개 광고 보다 눈에 잘 띄지도 않는데 어떻게 한 줄 텍스트가
그렇게 큰 힘을 발휘했을까요?

머니야님께서도 블로그 내용에서 지적하셨지만,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은 끝까지 추적해서 찾아낸다(아마도 머니야님 본인께서 그러하신듯^^ 이 부분 입니다. 검색 또한 그러하죠.

태그

zinicap의 블로그 태그

태그는 어떻게 달면 검색이 잘 될까요?
간단합니다. 글 작성을 다 마친 후 내 글을 찾아 올 방문자 입장에서
잠시 생각해 보세요.

포스트 내용에서 전달하고자 생각했던(애초에 글을 쓰겠다고 생각하게 했던 계기)것들 중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를 뽑아 태그에 입력해 두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계신 블로거들께서 의외로 이 태그 부분
활용을 잘 하시지 않거나, 어떤 블로그에는 아예 태그 클라우드를 감춰 버려 찾아봐도 없는 블로그도 있더군요.

대형 쇼핑몰 센터를 찾은 손님을 안내해 주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 안내 표지판(네비게이션)을 쇼핑몰 디자인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기 싫다고 없애 버린다면 쇼핑몰을 찾은 손님들이 얼마나 불편할까요?


태그(tag)를 잘 달아 두시면 유용한 몇 가지가 있습니다.

검색엔진, 메타 블로그 글 분류에서 노출에 유리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거, IT 같은 태깅을 해 주면 티스토리 [IT]분류와 메인 노출에 유리합니다.


블로거 뉴스에 송고할 때는 티스토리에서 발행할 디렉토리를 선택할 수 있어 편하죠.
헌데, 믹시 같은 다른곳은 별도 디렉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글 발행 후 
간혹 믹시나 메타블로그 방문해서 자신의 글이 어떤 디렉토리에 있는지 살펴보고 수정(분류변경)을
해야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을 것입니다.

블로거 뉴스에서도 발행할 때 분류선택을 하지 않고 발행하는 경우, 가끔은 원하지 않은
엉뚱한 곳으로 글이 올라가 있는 경우를 보게 될 것입니다.

이 때에 만약 태그(Tag)를 잘 입력해 두었다면 자동 분류에서도 무척이나 유리 합니다.
이 구조는 검색엔진에서도 똑 같이 작용함으로 태그 하나가 검색자(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매우 큰힘을 발휘하게 되는것이죠.

예를들어 티스토리의 경우 포스팅에 IT, 블로그,블로거,블로깅 같은 단어를 태그로 입력해 두면 IT 분야 분류 휴 메인노출에도 유리하다는 글을 가끔 보게 됩니다.(이건 제가 직접 메인에 노출된 경험이 없으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을 소개만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좀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저는 광고를 달고 있지 않아 직접적인 광고수익이 어떻게 변하는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태그 분류를 잘 해 줌으로써 광고 수익까지 높일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머니야님의 말씀처럼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끝까지 찾아서라도 방문을 합니다.
헌데 이왕이면 그들 방문자들이 좀 더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태그로 가이드를 하면 어떨까요?
한 줄 텍스트 보다 더 많은 링크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태그, 인기순, 이름순, 임의순 어떤게 좋을까요?

텍스트큐브에서는 각 태그 마다 특정 글로 다이렉트로 보낼 것인지, 태그를 포함하고 있는 글들
리스트 목록으로 링크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모드가 있는데 티스토리에는 그건 없군요.
살펴보니 노출타입을 3가지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임의순, 이름순, 인기순 이렇게 3가지 형식이 있는데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 궁금하시죠?

저 같은 경우 주로 다루는 글이 검색엔진 마케팅에 관한 내용들인지라 이 태그가 무척 중요하면서도
간결하게 집중이 됩니다. 그래서 먼저 인기순으로 두고 유입된 반응을 살펴보고 그 다음에는 임의로 랜덤하게 노출시켜 살펴 보니 특정 주제에 관한 글의 경우 역시 인기순 노출이  좋더군요.
여러가지 주제를 다룬 블로그라면 단연, 임의순으로 랜덤하게 노출하는 것이 좋겠네요.

검색 유입율이 높아지고 다른 글에 대한 연결로 체류시간이 길어집니다

다음

다음에서 '검색엔진마케팅'을 검색한 결과 화면 입니다.


검색한 결과 화면에서 검색자의 눈에는 태그도 함께 중요하게 보게 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글이 주로 포스팅된다면 사용하게 되는 태그 또한 비슷한 그룹을 형성하게 되어
검색자가 태그를 클릭해서 2차 검색을 하더라도 내 글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내 블로그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상당히 짧은 편인데요(자신이 원하는 글, 내용만 보고 창 닫죠)
로그분석 자료를 한 번 열어보세요.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여러분의 블로그 가치가 높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후 처음 몇 달 동안은 접속하자  마다 거의 한 두 줄 보고 나갔을 법한
수 초대 이내의 이탈 점유율이 상당히 높더군요^^. (재미 없었다는걸 말해 주는거죠 - 당신 글은 지루해서
재미도 없고 더 이상 머무를 시간이 아깝구려. 나 가요~~~ 하고 그냥 가 버린겁니다.)

블로그 체류시간을 높이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몇 가지를 적용해 봤는데 놀랍게도 효과적인게 바로 태그였습니다.

포스팅을 하고 항상 관련된 글 목록 리스트에 올라가는 글들은 특정 태그 3개 정도를 늘 삽입함으로써 
검색엔진 및 포털 검색결과에서도 연계성을 이루게 될 뿐만 아니라, 포스트 하단에 관련 글 리스트에서
방문자가 클릭해서 다른 글로 이동해 가더라도 포스트 하단에는 그러한 태그가 또 다른
클릭을 유도하게 되는 효과 말이죠. (5분~6분 정도 체류하는 방문자 비율을 증가시켜 보면 제가 지금 
얘기하는 것이 어떤 내용인지 이해가 되실듯 - 아마 광고수익도 오르지 않을까요^^.)

다른 분들께서는 태그(Tag)를 어떻게 사용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블로그에서 태그(꼬리표)는 검색엔진 개발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편하고 좋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초벌 검색을 할 경우에도 태그를 기반으로 타고 돌면서 자료를 찾아오게 되면
정확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거든요.

블로그 태그를 잘 활용들 하고 계시겠지만 혹시 아직 경험 못해 보신 분들이 계시거나
지금 블로그에 태그 클라우드를 닫고(감추기) 계신 분이라면, 방문자를 위해 열어 주세요.

태그와 관련 글
2008/12/03 - [검색엔진 최적화] - 기업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유용한 태그(Tag)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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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bud1080.tistory.com BlogIcon 정암 2009.03.03 0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봄을 시샘하는 눈이 오네요..
    건강주의하세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3.03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심갖고 찾아주시는데 늘 감사 드립니다.
      일전에 정암님 블로그에서 뽕잎차와 고구마 관련 포스팅을 본 기억이 납니다. 합천이 제가 자란 제2의 고향과는 멀지도 않은 곳인데 고구마가 유명한지는 정암님 글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그 때 제가 정암님 블로그를 제가 찾아갈 시발점도 '고구마'였네요. 이 곳은 비가 오더니 간간히 눈으로 바뀝니다. 정암님께서도 건강 유의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2. Favicon of http://blog.daum.net/wl0242 BlogIcon 강군 2009.03.03 12: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태그를 한달전부턴가 오픈해 두었더니 방문자 수가 더 많이 늘어난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3.03 1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툴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들은(플러그인, 위젯 제외하더라도) 버릴게 없는것 같습니다. 태그를 잘 이용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양질의 트래픽이 모이는게 확실한듯해요.

  3. Favicon of https://wishwish.tistory.com BlogIcon HDLAND 2009.03.03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봤습니다. 늘 글을 읽으며 마케팅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3.03 2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케팅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는 듯 합니다. 저 역시 매일 고민을 하고 있고 요즘은 팀블로그를 하면서 전문가 분들께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 드립니다. 편한 밤 되세요.

  4. Favicon of https://highconcept.tistory.com BlogIcon 하이컨셉 2009.03.03 2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태그를 너무 좁혀서 달았는데, IT 이런 식으로 분류에 유용한 녀석도 좀 달아야 겠군요.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3.03 2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안녕하세요^^.
      하이컨셉님 포스팅에 달리는 태그는 진작에 보고있었더랬습니다. 포스팅에 예를든 IT와 같은 태그는 티스토리 분류상 설명드린거고 지금 하이컨셉님께서 달고 계신 정확한, 포스트 내용과 맞는 태그가 가장 좋은 것이 맞아요.
      방문 감사드리구요 즐거운 저녁 시간 되세요.

  5. Favicon of http://babmucza.com BlogIcon 밥먹자 2009.03.03 2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태터계열 블로그는 태그를 달면 메타 키워드로 들어가서 검색에 유리한 것 같더군요. 그래서 항상 열심히 달아줍니다. ^^

    • Favicon of http://zinibox.tistory.com BlogIcon zinicap 2009.03.03 2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텍스트큐브 치환자 조합을 잘 하면 아주 유용하게 메타 태그 작업이 이뤄지더군요.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그런 측면에서 손해를 보는 듯^^. 2개를 직접돌려보니 텍스트큐브 장점이 한 둘이 아님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