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마케팅, 광고,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해서 메신저나 메일로 문의하신 글을 보면 여기
블로그 운영 목적이 프로그램 판매에 있는것이 아니냐? 는 질문이 들어옵니다.(확인해보면 거의 광고 대행사 영업사원이긴 합니다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NO !!! 입니다.
초기에 프로그램 관련 포스트를 많이 올리다 보니 이런 저런 오해의 소지가 발생하는 것 같아 최근에
블로그 초기의 프로그램 기획단계부터 개발 후 실제 블로그나 카페, 웹페이지 마케팅에 적용하여 얻었던
테스트 과정과 결과물에 관련된 자료 50여개를 완전 삭제를 해 버렸습니다.
실은 이러한 검증된 결과물들이 마케터에겐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텐데 불필요한 오해를 사는것 같아 삭제 했습니다.


광고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게된 이유는 우리가 많은 광고주를 확보하기 위해서나,
프로그램 판매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광고에만 의존하지 않더라도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기 위함이며,
인터넷 홍보 마케팅 컨설팅에 목적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희는 오버추어, 구글, 네이버 등 그 어떤 업체의 광고대행을 직접하지 않습니다.
이들 매체의 광고주에 대한 불합리성과 부당 착취를 누구 보다 더 정확히 잘 파악하고 있는 저희가 운영자들께 광고를 직접 먼저 권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개설 목적도 여기에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후 많은 광고주를 직접 접해보니 오버추어 광고 아니면 절대 안된다.
네이버 광고 아니면 어떤 마케팅도 의뢰할 수 없다는 생각들... 
광고에 너무나도 절대 충성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아 그 분들께 무작정 SEO 마케팅, SMO 마케팅에 대한 우리의 주장을 강요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였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광고의 문제점을 진단하고(무조건 광고가 나쁘다는 뜻은 아님) 대안을 제시하면서 SEO, SMO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순리에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금 여력이 충분하면 광고만 계속해도 충분합니다.(정말 부러운 대상일 따름이죠)
하지만 현실은 어디 그런가요?

지식, 블로그, 카페, 미니홈피, 오픈마켓, 지식쇼핑, 언론보도, 광고 등 웹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는 영역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광고 편중이 너무나도 심한 것이 사실 입니다.

그래서 테스트한 결과 중 개인적 경험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효과가 나온 매체가 블로그였으며, 능력이 된다면 다른 영역도 활용하고 싶지만 인력구성이나 노하우 부재 관계로 일단 블로그 부터 파고들어 봤습니다.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이 대체 뭐냐?

블로그 운영은 누구나 마음먹으면(물론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시작할 수 있는 일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곳이 있다고 해서 많이 찾아봤습니다.

웹 최적화 뿐만 아니라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춘 업체가 과연 있을까?
가장 먼저 가졌던 궁금점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야후 블로그를 경험하면서(그다지 오랫동안 운영해 보진 못했고 약 4개월 가량되는것 같습니다)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이란 용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2008/09/23 - [블로그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본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

1. 검색기술 보다는 노출순위(랭킹)에 재미를 본 국내 포털의 입맛에 맞추면 된다.
2. 키워드 선택 보다는 이슈가되는 자극적인 소재를 선택하면 트래픽을 쉽게 모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아니라 '포털 최적화' , '트래픽 최적화' 만 있을 뿐이지만, 이것도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이미 그러한 조짐들이 여러 곳곳에서 파악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결국 국내에서도 '웹 최적화' '웹 2.0' '검색엔진 최적화'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네이버가 뒤집어지면 나머지 포털은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 다음과 파란은 이미 오픈소셜 참여를 밝힌 상태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알려드려야할 내용이 더 많을 것임으로 다시 한 번 상세 정리를 하겠으며
블로그 마케팅을 미리 준비해 두시면 여러가지로 유리한 이유 한 가지만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 동안 많이 들어왔겠지만 'ipTV'의 최대 수혜자는 블로거(Blogger) 들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1인이 곧 1인 기업이 될 수 있으며, 최고의 상품 마케터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네이버, 오버추가 필요없게 된다는 뜻)

그러나,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전제 조건이 따릅니다.
반드시 본인 스스로의 노력으로 키운 블로그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금부터 준비하면 3~6개월 정도면 여러분께서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며
'파워블로그'니 '블로고스피어'니 같은 
어려운 말들은 7,000 미터 지하 암반수 밑에 쳐 박아 두시면 됩니다.

'난 그냥 블로거일 뿐이야' 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하시면 어느 순간 다른 사람들이
'파워블로그'라는 호칭을 줄 때가 오게 됩니다.(별거 아니죠^^)
그때 7,000 미터 지하 암반수에서 올린 '성공'을 시원하게 맛 보시면 됩니다.(고마운 분들께 한 캔 나눠주셔도 좋습니다^^)


200개 등록, 월간 30만명 방문객 보장?

지식 서비스를 광고판으로 전략시켜 쓰레기 하치장으로 만들어 놓은 장본인들이 활동할 영역을 포털에서 제재를 가하기 시작하니까 설치형 블로그로 이동해서 이제는 블로그 시장까지 흐리고 있는것을 보게됩니다.

하루에 컨텐츠 200개를 어떻게 만들지?
엄청나게 뛰어난 실력을 갖춘 시나리오 작가, 매 시간 마다 기발한  아이디어 또는 소재를 발굴할 수 있는 천재적인 능력을 보유한 회사들인것 같습니다.

하루에 최소 1,000명 이상이 방문한다는 블로그가 네티즌 참여 흔적이 없는 이유는 뭘까?
웹에서 긁어 모은 타인의 노하우, 뉴스 기사를 블로그에 올리는 이유가 뭘까?

방문 카운트를 부정한 방법으로 늘렸거나, 실제 유입된 방문객일지라도 운영 목적과는 전혀 부합되지 않는 트래픽이 아닐까 뻔한 결론이 날것 같습니다.

당신은 천재다.

그래서 대행사 한 곳에 전화로 문의를 해 봤습니다.

대행사 : 오늘까지 이벤트 기간이기 때문에 할인 가격에 블로그를 제작부터 서비스로 포스트 50개를 기본으로 더 넣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매일 200개씩 포스팅해 드립니다.
zinicap : 등록된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책임은 누가 집니까?

참고 : 블로그가 알아야할 저작권: http://blog.daum.net/codyhouse/15358736 (좋은 정보 공개해주신 운영자께 감사드립니다)
대행사 : 그게 무섭다면 블로그 대행 맡기면 안되죠. 아직은 게임, 음악 같은 외에는 저작권으로 문제되지는 않으니까 걱정마세요.
zinicap : 월 30만명이면 엄청난 트래픽인데 매출효과 기대해도 되겠죠?
대행사 : 그런건 약속 못해 드립니다. 그냥 광고를 하지??? 왜 문의하신거죠?
zinicap : 당신은 천재다....You Win !!!! Happy 해라.

광고 대행이건, 블로그 마케팅 대행이건.. 일단 대행 서비스를 한다면
단순 오퍼레이터인지.
브로커인지
마케터인지 정체성을 분명히 했으면 합니다.

자신의 밥 줄을, 노하우를 세상천지에 100% 다 공개해 주는 멍청이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꽁꽁숨기도 있다고 그게 자신만의 노하우가 될까? 그건 노하우가 아니라 독소를 스스로 머금고 있는것이 아닐까?

순간, 우리 회사도 고객들한테 그렇게 보여지는 것은 아닐까하는 걱정스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간에 네이버 블로그 1개와 티스토리 4개, 웹문서(FTP 업로드방식의 일반 웹문서 - 구글, 야후, 네이버 비교를 위함)로 테스트를 하는 동안 머리 속이 맑아졌다가고 어떤 때에는 더 깜깜해지기도 했습니다.

어차피 쓸 돈이라면 제대로 알고나 하시죠?

월 100만원~500만원을 대행사에 주면서 블로그, 카페 대행을 맡기는 운영자들을 봅니다.
광고를 하면 방문율이 오르는 것은 확실하나, 그렇게 들어와도 구매로 연결되는 것은 미비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방법이 좋다고들 하십니다.

충분히 이해되고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제대로 알고해야 그것도 돈 아깝지 않은 값어치를 발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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