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다음, 야후, 파란의 연관 검색어를 보다가 네이버의 새로운 서비스 찾았다.
예전에는 [연관 검색어]만 있었는데 며칠전 부터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란게 새롭게 서비스 되고 있다.

과거의 [연관 검색어] 보다는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 서비스가 훨씬 깔끔하고 정제된 느낌이라 좋아 보긴한다.

[연관 검색어]에 엉뚱한 검색 키워드가 같이 묻혀있는 경우가 많이 보기에 좋지 않았는데(언더 마케터들의 연관 검색어 작업 때문에 관련없는 키워드도 함께 보임) 이번에 새롭게 구성된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는 아마도 서퍼가 개입하여 어느정도 수작업 분류를 한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몇 몇 키워드는 보기에 좋지만 이상한 점도 발견된다.

추측컨데, 올 9월1일에 1차 개편되었고, 12월 최종 개편되는 네이버의 광고정책(AD)과 무관하지 않을것 같다는 의구심이 생긴다.

홈페이지제작의 연관 검색어

클릭 후 큰 이미지로 보세요


[홈페이지제작] 키워드 예전의 [연관 검색어]에서는 제공하지 않았던 키워드였다
이 역시 언더마케터들이 집중적으로 노리는 돈되는 키워드란 점을 알고 네이버에서 블라인드 했던 몇 몇 대표 키워드 중 하나가 아니였을까... 개인적인  추측임.

[연관 비즈니스 검색어]에서는 제공해 준다. 관련 검색어 면면을 살펴보니 괜찮은듯하다.
그래서, 역시 마케터들이나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여성의류] 키워드로 검색해 봤다.

여성의류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

클릭 후 큰 이미지로 보세요


[여성의류] 검색결과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에 난데없이 특정 쇼핑몰 업체명(사이트명)이 함께 출력된다. 이 업체는 아마도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노출효과를 볼 것 같다.

과거 [연관 검색어] 서비스에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에 특정 사이트명(업체명, 쇼핑몰명)은 제외 시킨것으로 아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은가 보다.

그래서 다시 한번 더 [스타일난다]로 연관 검색어를 살펴보니...

스타일난다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

클릭 후 큰 이미지로 보세요


[스타일난다]는 이미 특정 쇼핑몰 업체명 수준을 벗어난듯하다.
[스타일난다] 라는 상호명(업체명) 다른 광고주들이 구매해서 광고를 하고 있느니...
(아무리 상표권 등록 안 했다지만, 매체사들...이런 광고 못하게 규제해야하는게 아닌가?)
스타일난다란 업체도 아니면서, 유명 업체 사칭(?)해서 고객들만 혼란스럽게 만들고.

암튼, [스타일난다] 검색결과 일반 의류 관련 키워드와 함께 역시 업체명들이 쭉 검색된다.
과연, 이런 상호명들은 얼마나 검색될까 궁금해서 연관어에 대한 조회 빈도를 살펴 볼 필요가 있을것 같아 검색해 보니...

스타일난다 연관어 검색빈도

업체명 연관검색어 조회빈도


[여성의류] 키워드 보다 월간 검색량이 많다^^.

이러니 광고주들이, 마케터들이 탐을 내나 보다.

관련된 다른 업체들도 만만찮은 검색량을 보인다.

아무리 그래도,, 타 쇼핑몰의 상호를 광고 키워드로 사용한다는 것은 왠지 개운치 않은 느낌이다.

아무것도 모르고 검색하는 네티즌에 진짜 업체와 짝퉁 업체를 잘 못알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물품 배송 사고를 낸다거나, 클레임을 요청했을 때 CS처리를 정확하게 하지 않았을 경우, 어쩌면 진짜 해당 업체에서 본의 아니게 나쁜 인식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008/05/26 - [광고분석] - [검색 키워드 광고] 짝퉁 광고에 만족하시나요?









오버추어광고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

클릭 후 큰 이미지로 보세요


이상한 점은 네이버에서 [오버추어광고]를 검색하니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가 하나도 없다.
뭔가 이상하지 않은가?

오버추어, 오버추어광고, 키워드광고 등은 많이 찾는,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일것 같은데...

클릭초이스 연관 검색어

클릭 후 큰 이미지로 보세요


그래서 이번에는 아예 네이벞 자체 상품인 [클릭초이스]를 검색해 봤더니 [한과]가 나온다.
[클릭초이스] 와 [한과]가 무슨 연관이란건지 ???

자세히 살펴보니 새롭게 바뀐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가 일부 나오고 있고, 일부는 과거의 [연관 검색어]가 나오고 있다.

아마도 전체 키워드에 대해서 수작업 분류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진행중인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정상적인 검색결과를 주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아니라면?

그리고, 앞서 살펴본대로 특정 사이트명(업체명)을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에 연관어로 살짝  포함시켜 놓은 센스(?)는 12월에 있을 2차 광고개편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닐까? 라른 생각이 문득들었다.

12월에있을 2차 개편안을 보면(네이버 키워드샵 공지된 내용) 네이버의 대표적인 CPM 상품인(지금은 유일한 CPM상품) 플러스프로에 붙는 배너 이미지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CPC 광고가 대세인 시점에 그나마 광고주들이 CPM 플러스프로를 선택했던 가장 큰 메리트가 사라진다는 뜻이다.(작은 이미지 배너지만 시각적으로 주목 효과가 있어 그걸 메리트로 보고 구매했던 광고주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미지 배너가 사라지면, 아무래도 주목도가 떨어질 것이고. 메리트가 떨어진 광고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 있을 것인데...

CPM 상품은 전 월의 검색량을 기반으로 익월 광고비가 결정됨으로, 특정 키워드에 특정 사이트명을 관련 검색어로 노출시켜주는 센스를 발휘해야 광고단가 높이기에 유리해서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런게 아니겠지만... 국내 대표 포털이 네이버에서 그런 치졸한 정책을 세우지는 않을 것이고, 구글(google)이 TNC를 인수한 마당에 블로그 영역과 광고영역에서 치열하게 앞으로 싸워야하는데 광고주들 실망시키는 쪽으로 설마? 아닐것이다.

(그 동안 네이버 연관 검색어 작업으로 돈 벌었던 업체들 속 좀 많이 쓰리겠다 - 그런측면에서 요번 연관 비즈니스 키워드 변경이 좀더 바람직한 서비스가 되었으면 한다)

2008/09/11 - [광고분석] - [네이버 vs 다음 광고 비교분석] 언제, 어디에 어떤 키워드로 광고했을 때 가장 효과적일까?
2008/06/27 - [광고분석] - 다윗이 골리앗의 이마를 노린 까닭은?
2008/05/26 - [광고분석] - [검색 키워드 광고] 짝퉁 광고에 만족하시나요?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익명 2009.02.08 1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성의류 쇼핑몰쪽으로 네이버에서 많은 검색을 해 본 이용잔데요..
    예전의 연관검색어에서도 쇼핑몰들 상호가 많이 뜬걸로 알고있는데요;
    예를 들면, 귀여운 코디라거나 로맨틱한 옷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쇼핑몰 이름들이 두 세개 뜨는 식으로(기억에 의존한거라 실제와는 다를 수도 있지만). 또, 한 쇼핑몰의 이름을 검색하면 다른 쇼핑몰들의 이름도 줄줄이 연관검색어로 떴었어요.
    그리고 스타일난다 이외에도 상호명 자체의 검색을 노려 광고한 쇼핑몰도 엄청 많았구요.
    (예를들면 ,세츠나, 미미앤디디등)

    • Favicon of https://zinibox.tistory.com BlogIcon UXKOREA zinicap 2009.02.09 0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도 정리해야할 것들이 많죠^^. 본문 포스팅에서도 다 말씀드리지 못한 얘기도 많구요. 이미 몇 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익명주신 님께서도 지적을 하셨지만, 네이버의 정교함을 여기도 숨어 있었습니다.
      알면서도 모른척 살짝 방관자적 자제도 취하면서 일정 트래픽을 유지하는 거리두기식 운영은 이미 많은 분들이 간파하고 있는 내용일 듯 합니다.

      지적하신 부분은 아직도 연관검색어에 걸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