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가 많이 지출되는 인기 키워드에 대한 광고를 분석하여, 광고 보다 더 지속적인 마케팅효과를 볼 수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와 검색결과 최상위노출]을 활용하는 [블로그 마케팅] 전개 과정을 진행했던 순서대로 정리해 봤습니다.(광고주 분석 실사례 위주로 구성됨)



'성형' 관련 네티즌 검색이 많은 연관 검색어부터 살펴 봅니다.

[성형] 검색결과 '안면윤곽] 키워드에 대한 검색이 가장 많습니다.(성형의 대표 키워드인 '성형외과'의 경쟁이 치열할것은 뻔하기 때문에 아예 제외시킴)

그래서, [안면윤곽]으로 검색한 네티즌들이 그 다음으로 많이 찾은 연관검색어는 어떤지 한 번 더 검색을 해 봤습니다.

역시, [성형외과]와 [가슴성형]이 가장 높은 검색빈도를 보였습니다.(네이버 조회수 기준으로 라이브 서치 결과임 - 2008-09-19 현재)






[안면윤곽] 키워드의 오버추어 입찰가와 가장 많이 선호하는 네이버 CPM광고인 플러스프로의 광고비를 살펴 봅니다.


[안면윤곽] 의 클릭당 1위 평균가격이 10,000원 이상으로CPC 진행하기엔 부담스러운 비용임을 알수 있습니다. 오늘자 가격이 12,000원까지 올랐으며 하루 100명이 방문하더라도 [안면윤곽] 키워드 1개의 광고비만 120만원 입니다.

CPM(naver  플러스프로) 가격을 비교해 봅니다.
플러스프로 1위부터 5위까지 현재 모두 판매완료인 것을 보면 상당한 인기 키워드 입니다.
[안면윤곽] 키워드는 CPC나 CPM 모두 비효율적이거나 광고 빈자리가 없는 관계로 [안면윤곽] 관려한 세부 키워드에 대한 광고분석을 진행합니다.

컴퓨터 사용자의 대부분이 1024 화면모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할 때
첫 상단화면에 광고가 진행중인 키워드라면 유입율이 광고에 비해 떨어질 것임으로 광고가 진행되지 않는 세부 키워드 발굴에 우선 초점을 맞췄습니다


각 키워드 마다 네이버-> 다음(구글)->엠파스->야후->파란의 광고 영역을 살펴 본 결과
[안면윤곽] 관련 전 키워드를 검색해 본 결과 광고가 진행되지 않는 키워드는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2가지 방법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첫째, 광고가 진행중인 키워드지만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세부 키워드로 분류하는 방법과
둘째, 경쟁이 치열한 (즉, 광고가 모두 풀인 상태) 키워드는 컨텐츠로 승부하기로 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안면윤곽] 광고주 T&D분석결과 헛점이 많이 발견됩니다.
예를들어 [안면윤곽수술 비용]이란 키워드로 검색하는 고객이라면 수술 비용이 궁금한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안내하는 타켓 페이지는 대부분이 메인으로 설정되어 있거나, 잠재 고객이 궁금해하는 수술비용 설명을 명쾌하게 해 둔 곳은 없었습니다.

1:1 온라인 상담이나 전화문의에서 설명해 주는 민감한(?) 부분이라 그런지 아니면 의료광고법 내지 업계 규정상 과도한 경쟁 또는 수술단가 노출을 꺼리기 때문인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현재 진행되는 광고 내용은 대부분이 검색자 입장에서는 만족 스럽지 못합니다.

그래서 각 키워드에 지역명을 넣고 검색해 봅니다.
예를들어 [안면윤곽성형외과]의 키워드에 지역명, 동명을 조합하여 만들어 갑니다.
강남 안면윤곽 성형외과, 압구정 안면윤곽 성형외과, 부산 안면윤곽 성형외과 ...



지역명으로 세부 검색을 하니 광고수가 확연히 줄어듭니다.
[안면윤곽] 관련 핵심 키워드들 보다는 검색빈도는 떨어지지만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단가가 낮은 세부 키워드는 CPC 진행을 결정했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키워드가 전혀 검색노출 효과가 떨어진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세부 키워드 1,000개를 만들어 합산을 잡으면 중요 키워드보다 훨씬 더 유입율이 높게 잡히기 때문에 상담문의건수는 증가함을 보이고, 특히 자신의 주거지와 가까운 병원 또는 인근 유명 병원을 선호하는 고객을 타켓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더 많습니다


CPC를 진행 가능한 키워드만 묶어 키워드그룹으로 만들었습니다.
다음으로 더 디테일한 키워드로 조사를 해 보겠습니다.



[주말진료 안면윤곽 성형외과]
[야간진료 안면윤곽 성형외과]

광고를 진행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CPC나 CPM 모두 구매해서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워낙에 세부 키워드이기 때문에 광고를 굳이 해야할 메리트는 없은 검색어들로 컨텐츠 제작 후 블로그 마케팅이 더 유리한 상황입니다.

검색결과를 살펴봐도 현재 노출중인 게시물들 모두 정확도가 상당히 떨어지고 최적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글, 야후, 네이버, 다음 검색결과 1위 노출은 즉시 가능한 상태며, 구성할 컨텐츠가 관건입니다.

이러한 세부 키워드를 1,000여개로 분류 하고 관련 컨텐츠를 고객사에 요청하여 각 포털에 최적화된 컨텐츠를 제작하여 블로그에 올리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광고의 경쟁사와의 비교로
- 키워드 세분화
- 입찰단가 내리고
- 키워드에 맞는 CPC 광고, CPM 광고 유형 변경
- 블로그마케팅 병행으로 최종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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