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www.auction.co.kr)은 키워드 검색광고를 참 잘하는 곳 중 대표적인 쇼핑몰 입니다.

옥션에서 광고하는 키워드와 광고카피를 보면 '역시, 성공하는 쇼핑몰은 광고방법부터 남다르구나' 하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매월 3만~4만개 정도의 키워드로 오버추어 광고를 진행중인데, 그 키워드를 살펴보면 오히려 중소형 소호 쇼핑몰들 보다 더 많은 세부키워드와 고객의 마음을 잡는 광고 카피를 사용합니다.

오늘(2008-06-03) 키워드네비게이션에서 옥션이 진행중인 키워드와 광고 카피를 뽑아보니 약 31,200 정도의 키워드가 검색됩니다.

옥션이 광고중인 키워드와 카피

옥션은 구매율이 높은 세부키워드와 클릭율을 높이는 광고카피를 사용합니다.

옥션이 진행중인 키워드 중에서 몇 개를 뽑아 봤습니다.
옥션 광고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이렇습니다.

1. 검색조회수에는 그다지 연연하지 않고 실제 소비자들이 검색할 수 있겠다 싶은 키워드, 즉 구매자 눈 높이에 맞춘 키워드로 광고한다.

2. 3만개 이상의 키워드지만 각 키워드 하나 하나에 가장 높은 클릭율을 가져올 수 있도록 광고문안(카피)를 기획하고, 키워드그룹을 만들었다.

<검색광고로 성공할려면 옥션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 고객의 검색패턴과 구매패턴을 철저히 분석합니다.
- 각 키워드에 대한 광고효과 분석을 합니다.
- 동일 상품(키워드)에 대해 여러가지 버전의 광고카피를 사용합니다.

오픈마켓의 최대 라이벌인 지마켓(http://www.gmarket.co.kr/) 에서는 광고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지마켓 역시 옥션처럼 검색광고를 참 잘하더군요.(전체 진행중인 키워드 수는 옥션보다 적지만 지마켓 광고의 특징은 구매확률이 높은 고객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 보였습니다)

이렇게 자금력이 풍부하고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에서도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 광고' 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하지 않을까요?

- 어떤 키워드로 광고를 하는가?
- 어느 시각에서 바라본 키워드가 구매율이 좋은가?
- 고객이 들어오는 입구(키워드 선택단계)에서 출구(광고 카피를 보고 클릭하고 구매결정을 하기까지 단계)까지 대충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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