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군대음식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MBC에서 방영되고 있는 예능프로, 진짜 사나이가 이 열풍의 근원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대변해주듯 매주 일요일 ‘진짜 사나이’가 방영됨과 동시에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나왔던 군대음식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단순히 군대 음식에 대한 호기심으로 검색해보던 소비자들이 군대음식 레시피, 어플리케이션 등 통해 직접 음식을 만들어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군대 음식에 관해 좋은 의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진짜 사나이’프로그램이 군대음식을 포함 전반적으로 군대를 보여주기 식으로 포장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군대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UXkorea의 바로미터뉴스를 통해 분석해보았습니다.

 

 

 

표1. 댓글분석을 바탕으로 한 긍정,부정 비율

 

군대음식과 관련한 기사의 댓글을 크게 3개의 분야로 나누어 긍정,부정비율을 나누어 보니, 대다수가 군대음식에 관하여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습니다. 이는 겉으로 보이는 군대음식열풍과는 상반되는 결과로, 군대음식이 소비자의 흥미는 불러일으켰지만 실제로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긍정과 부정의 비율을 바탕으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2. 맛에 대한 댓글반응

 

맛에 관해 언급한 댓글을 기준으로 keyword 언급성향과 빈도를 나타내보았습니다. 붉은 색은 부정적인 의견, 푸른색은 긍정적인 의견으로 특이한 점은 ‘짜장’이라는 키워드가 부정적인 의견으로 자주 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이 나온 이유로는 ‘진짜 사나이’에서 출연진들이 군대짜장을 맛있게 먹는 모습이 전파를 탔지만 이에 대해 네티즌은 ‘먹었던 음식 중 가장 맛없었던 것이 짜장이었다.’ ‘말도안된다.’ 등의 의견을 보이며 방송내용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기 때문입니다.

 

댓글 언급 빈도는 낮았지만 특이하게 위생에 대한 부분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고, 긍정적인 키워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 내용 또한 ‘돈가스 만드는 것을 보고는 다시는 먹을 수 없었다.’ ‘남은 깍두기를 모아 다음날 제육볶음에 사용하더라’ 등 군 내 조리위생상황에 대한 언급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유엑스코리아 ‘바로미터 뉴스’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문의는 홈페이지, 전화를 참고해주세요.

 

분석, 글, 이미지 - 인턴 김예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빡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