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예계에 ‘연상연하’커플의 결혼 소식이 봇물 터지듯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백지영-정석원 커플과 한혜진-기성용 커플이 8살의 나이차를 극복하고 결혼에 골인하여 큰 이슈를 끌었습니다. 이런 세태는 연예계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연상녀-연하남 결혼커플 비중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4만쌍을 넘어섰습니다. 남녀 성비 불균형으로 남성이 연하 여성을 만나기 어려워진 데다, 연상녀-연하남 커플에 대한 사회적 거부감도 줄어들면서 나타난 신(新) 풍속도로 보여지는 현상인데요. 올해 4/2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혼인·이혼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초혼 25만7000건 중 여자가 연상인 경우는 4만건으로 전체의 15.6%를 차지하였고 여자연상 부부의 비중은 지난 1994년 8.4%를 기록한 뒤, 20년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림1. 일자별 기사 수 전체 188건)

바로미터 뉴스를 통해 ‘연상,’연하’,’커플’을 키워드로 하여 최근 6개월 기간을 두고 검색한 결과, 총 188건의 기사와 5,746개의 댓글이 나왔는데요. 요즘 나타나는 신 풍속도답게 ‘연상연하커플’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유명연예인들의 커플관련 소식이 있던 날 많은 양의 기사들이 검색되었는데요. 2/7일에는 예능 ‘우리결혼했어요’에서 6살 나이차이의 고준희-정진운 커플의 가상결혼 내용이, 3/27일에는 한혜진-기성용 커플의 교제 내용들이 나타났습니다.

 

 

(그림2. ‘연상연하커플’에 관한 Mind Key)

 

총 188건의 기사 중 이슈가 되었던 기사 ‘연상女-연하男 부부 4만쌍 넘었다’ 의 댓글 158개를  긍정,부정키워드 분석을 해보니 긍정(67,63%)이 부정(27,77%)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긍정-파란색/부정-빨간색/언급량 많은 키워드-검정색)

 

긍정적 키워드로는 연하여성에 대해 ‘경제적,매력적,편하다’가 검색되었습니다. 부정보다는 긍정비율이 높긴 했지만 부정적인 의견을 내는 사람들은 극도로 비관적이면서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부정적 키워드로는 ‘회의적,비정상,비난하다,이혼’등의 과격한 단어들이 보였습니다. 가장 많이 나온 키워드로는 ‘나이’와 ‘나이차이’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사회풍조,사회,품귀현상,풍속,사회생활,탄력적사회’라는 키워드도 많이 등장한 것으로 보아 여성의 경제활동참여 증가 등으로 사회적 지위가 높아진 것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의견도 볼 수 있었습니다.

 

통계청에서는 "인구 구조적 문제 때문에 당분간 연상녀-연하남 커플 비중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언급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그 추이를 사회현상과 관련 지어 봐야 할 것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유엑스코리아 ‘바로미터 뉴스’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문의는 홈페이지, 전화를 참고해주세요. 더 많은 분석 글을 보시려면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분석, 글, 이미지 - 인턴 김수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빡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