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Car)페이스북 페이지는?

빅풋(Bigfoot)의 자동차 카테고리(16개 페이지)분석결과 BMW Korea 1위, Jeep Korea 2위, 쉐보레 코리아가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단순히 팬 수(Fans)만 비교해서 빅풋 분석 상위 10위권 내에는 모두 해외 자동차 브랜드가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1위인 BMW Korea의 경우 팬수는 2위인 Jeep Korea와 약 14,000명이라는 큰 폭의 팬 수 차이를 보입니다.

페이스북 분석이 우선돼야

기업들은 페이스북 마케팅 시류에 휩쓸려 무작정 계정을 만들고 많은 팬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만큼 효과가 눈으로 드러나지 않아 뒤늦게 고민에 빠집니다. 그리고‘페이스북 마케팅 정말 필요한 것인가?’라는 첫 질문으로 다시 돌아오곤합니다. 이러한 물음을 반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체적인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료 분석을 기반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들이 '그냥 시작하면 되겠지'하는 마음으로 소셜 마케팅에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분석 서비스 빅풋을 통해 자동차 업계 페이스북을 분석하고 전략 수립 및 유용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이야기가 많았던 브랜드는? 

자동차 카테고리 내에서 빅풋 TAT(Talikng About This)지수를 다시 비교했을 때 팬 수 1위인 BMW Korea의 순위를 뒤집고 Jeep Korea가 1위, BMW Korea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페이스북 안에서 상위 순위를 차지한 BMW Korea와 Jeep Korea인데, 이것은 빅풋 이벤트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Jeep Korea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영향으로 TAT 지수가 한 주 동안 많이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 이야기 지수를 높이려면 다양한 이벤트 기획이 가장 빠르게 ROI를 달성하는 수단이 되겠네요. 

포스트 단위 분석 인사이트 중요해

빅풋 분석 데이터에서 기업들이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각 포스트(컨텐츠)단위 페이스북 분석입니다. 이 분석은 페이스북 포스트를 좋아요, 공유, 댓글, 타입의 4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므로 기업 페이지 관리자가 포스트별 인사이트를 찾아내는데 유용합니다. 이것은 나아가 기업이 페이스북 광고(이벤트)를 위한 최적화 작업을 위해서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포스트 단위 페이스북 분석을 통해 상위 랭킹에 속한 기업 페이지의 각종 이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의 다양한 경품 이벤트, 할인 이벤트 등의 아이디어를 한 눈에 살펴볼 수도 있답니다.

페이스북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순위는?

Runz(런즈)는 네비게이션 업체이므로 제외하고, 3개월 기간을 두고 분석한 결과 자동차 업계에서 토요타 1위, 폭스바겐 2위, 기아 K9이 상위권입니다. 빅풋 인게이지먼트 산출 요소인 좋아요, 공유, 댓글, 댓글 반응을 토대로 나타난 결과에서는 팬 들 수의 많고 적음을 떠나 해당 포스트들의 반응이 더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팬 수에서 랭킹 7위였던 토요타의 인게이지먼트 순위가 1위로 껑충 뛰어올랐네요.

BMW Korea VS Jeep Korea 1주일 포스팅 한 눈에 비교

경쟁사 기업과 단기간 포스팅 비교를 하고 싶다면, 빅풋의 History by Date를 통해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1주일 기간(5월 16일~5월 22일)동안에 자동차 카테고리 랭킹 1위, 2위의 포스팅을 비교해보면 Jeep Korea의 팬 수는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고, BMW Korea는 지속적으로 댓글 반응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 주 KPI를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면, 유용한 데이터 자료가 되겠죠.

포스트별 타입은 '이미지'가 가장 효과적

자동차 카테고리 상위 30개 페이스북 페이지 포스트를 분석한 결과 이미지(83%)>텍스트(13%)>동영상(4%)의 순으로 나열되네요. 페이스북 마케터들은 기업 포스팅을 위해 유저의 반응이 가장 좋은 이미지 위주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BMW Korea VS Jeep Korea

빅풋에서는 분석 기간을 1일, 1주, 2개월, 3개월, 6개월, 1년으로 확장해서 경쟁기업 비교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BMW에서는 이야기지수를 계속 유지하면서 인게이지먼트 지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Jeep Korea의 경우 팬 수를 유지하면서 사람들의 이야기지수와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데 주력해야겠습니다.

그 밖의 카테고리에 관한 페이스북 분석을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유엑스코리아 빅데이터센터(http://bigfoot9.com)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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