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모바일 사용자가 처음으로 PC 사용자 수를 넘어 섰다보도를 최근 CNN 방송을 통해 접했습니다. 페이스북 전체 가입자 10억 6000만 명 가운데 스마트폰을 통한 월간 페이스북 사용자수는 전년 대비 57% 증가한 6억 8000만 명을 기록한 것이라는데, 최근 페이스북이 모바일 관련 서비스 업체와 모바일 컨텐츠 작업의 최적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것도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앞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하는 기업들에게 남겨진 숙제는 이러한 모바일 생태 환경을 주목하고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 속으로 들어가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기업의 킬러 컨텐츠 확보와 명확한 타겟 설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최초로 1억건 ‘좋아요’ 기록을 달성한 디즈니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유엑스코리아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중심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본 디즈니의 성공 비결을 정리해봤습니다.

  • 단문 메시지와 멀티미디어의 사용

미국 디즈니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는 매일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쓰인 감동적인 대사를 인용한 메시지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메시지의 글자는 보통 100자를 넘지 않는 수준인데, 140자 제한의 트윗터에 비해 실제로 더 짧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셈입니다. 단문 메시지는 이미지 중심인 디즈니 컨텐츠를 가장 잘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이미지와 합쳐진 단문 메시지는 사람들에게 읽기 쉽고 보기 쉬운 컨텐츠를 노출하는 하기에 좋은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이 개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볼 수 있는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활용이 눈에 띄는데, 디즈니도 역시 이를 놓치치 않고 개봉영화나 특별한 이슈가 있을 경우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단문 메시지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 디즈니의 페이스북 페이지 컨텐츠에는 매일 수천명의 팬들이 '좋아요'를 클릭합니다. 내 주변 친구들의 추천은 어느 매체의 인기 랭킹 순위보다 더 강력한 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디즈니에서는 <토이스토리 3> 미국 개봉 예정 당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영화를 예매/구매 할 수 있는 티켓 투게더(Ticket together)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는 <토이스토리 3> 개봉 영화관의 정보와, 티켓 구매자의 위치를 파악해 주변 영화관을 추천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디즈니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버튼을 누르는 사람들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했었지요.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토이스토리 3>의 개봉을 기다리던 사람들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영화 티켓을 쉽고 편리하게 손에 쥘 수 있었고, 한 달 동안 약 64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블로그 및 페이스북에서 토이스토리 영화를 언급한 만큼 입소문 페이스북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디즈니는 티켓 투게더를 통해 영화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한 것이지요.

  • 페이스북에서도 모이는 디즈니 패밀리

예전부터 패밀리 브랜드(Family Brand) 연계성에 관한 디즈니의 신념은 확고했습니다. 디즈니 브랜드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상품, 이벤트 등으로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디즈니 브랜드 이미지 통합에 주력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현재 미국 계정 디즈니 페이스북은 디즈니 픽사, 디즈니 랜드, 영화 스튜디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등 디즈니 계열사의 페이지를 각각 따로 운영하고 있지만 서로 디즈니 페이스북 메인 페이지와 개별 브랜드 페이지를 넘나들며 찾아갈 수 있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으려 노력하는 디즈니는 페이스북에서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 노력은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작은 고민으로부터 시작한 것이겠지요. 그리고 페이스북의 특성을 잘 살린 디즈니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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