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빤 강남스타일~ 이제 전세계적으로 퍼저나가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입니다.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유투브 조회수가 1억 2천만이 넘어가면서 멈출 기세가 보이지 않습니다. 네티즌은 강제 해외진출이라고도 합니다..ㅎㅎ 매일매일 싸이의 소식이 끊이지 않습니다. MTV시상식, 엘렌쇼, 투데이쇼, 등등 해외 유명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강남스타일의 패러디는 아직까지 끊이지 않고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인도네시아에서 1000명이 동시에 강남스타일 말춤을 추며, 플래시몹을 해서 이슈가 되었죠.. 한동안 이 돌풍은 계속 될 것 같습니다.싸이 강남스타일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얼마전 싸이 강남스타일의 성공비결에 대해 말하는 분석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성공 비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클라우드 소싱

 
클라우드 소싱은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로 대중을 제품 생산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식을 의미하는데, 강남스타일의 안무는 싸이가 직접 안무를 개발하는 대신 다양한 안무가들에게 상금을 걸고 아이디어를 받아내는 클라우드 소실 과정을 거쳐 '말춤'을 발굴했다고 합니다. 제작 과정의 창의성이 첫 번째 공 요인이 된 것입니다..


두 번째, 패러디 영상물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 마자 각종 커뮤니티에는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 봇물터지듯이 올라왔습니다. 경찰스타일, 대구스타일, 홍대스타일, 건담스타일, 프랑스스타일 등등 수 많은 영상들이 올라왔죠. 아마 여러분도 이 패러디 영상물 중 하나는 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에 힘입어 현아의 '오빤 딱 내 스타일'도 나왔죠 ㅎㅎ) 여기서 두 번째 성공요인은, '저작권 침해에 대한 소송보다는 패러디 독려를 택한 결과'입니다. 저작권법에 따라 패러디물을 제한하거나 소송대상으로 삼는 다른 가수들과 달리 더 많은 패러디가 올라오도록 내버려둔 것이 인기 요인이 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패러디 영상물들을 방임한 것이 유행 확산에 큰 도움이 된 것입니다.


세 번째, 소비심리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 '불황기에 복고적 요소가 대중들의 불안 심리를 교묘하게 파고 든 것' 또한 성공요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강남'이라는 이미지가 심어주는 '고급스러움', '비싼'이미지와 다르게 뮤직비디오를 보면, 동네 목욕탕, 놀이터, 승마장 등으로 반전적인 모습으로 더 큰 인기를 산 것 같습니다. 말은 강남스타일이지만, 우리랑 별다를 것 없는 모습에 사람들의 마음을 더 사로잡은 것 일까요?ㅎㅎ


그리고 마지막, 트위터 입니다. 

SNS를 통해 해외 유명 연예인의 트윗으로 큰 이슈가되었었죠. 대표적으로 저스틴 비버, 탐크루즈 등이 있죠. 이렇게 팔로워들이 많은 즉, 영향력 있는 트윗의 사람의 트윗을 함으로써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더 끌어 올렸죠. 정말 입소문 마케팅의 좋은 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저 - 플리커>

 

신고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