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마케팅 종류들 중에서도 감성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감성마케팅이란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여 관심과 호응을 받아내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여 감동을 주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인간의 감성을 자극 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대입하여 호소하는 방식입니다. 즉, 소비자들의 감성을 끌어내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소비까지 이루어 지게 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입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감성의 활용은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브랜드 로얄티를 강화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입니다. 

이런 감성마케팅 기법을 사용한 사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코카 콜라 

최근에 나온 코카콜라의 감성마케팅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아주면 콜라주는 자판기'라고 아시나요? 유투브에 한 동영상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코카콜라에서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에 설치한 자판기를 찍은 것인데요. 이 자판기가 특이합니다. 자판기에는 '허그미(Hug me)'라는 문구만 적혀있습니다. 이 자판기를 안으면, 동전을 받지 않고도 안으면 콜라가 나옵니다. 코카콜라는 2009년 부터 전세계에 안으면 콜라 주는 자판기를 설치해 홍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3. 오리온 초코파이 정

두번째 사례는 초코파이 인데요.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배경 노래에 초코파이 하면 '정'이라는 것을 떠오르게 만들었던 그 CF! 단순한 과자가 아닌 다른 이들에게 나누어 주는 정이라는 것으로 따뜻함을 전해준다를 표현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이끌어냈었죠. 초코파이 광고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을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이 광도 또한 감성마케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3. 경동 보일러 

세번째 사례로는 감성마케팅? 하면 떠오르는 것 중에 대표적이라 할 수 있죠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려야 겠어요~' 정말 오래된 광고 인데도 이만한 대표적인 감성마케팅 사례가 또 있을까요 ㅎㅎ  경동 보일러는 감성마케팅의 성공으로 보일러 판매수익은 물론 상표인지도 역시 급상승 했습니다. 이 광고 문구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만으로도 경동 보일러에게는 큰 성공이었답니다. 

여러분의 기억에 남은 감성마케팅 어떤 것이 있나요?

 

신고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비회원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