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4,000만을 돌파했습니다.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습득할 확률이 상당히 높아진 것이죠. 이 결과는 리서치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응답자의 68%가 제품 구매 시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탐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주는 역할은 특히 블로그 채널에서 많은 효과를 누리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쉽고 빠른 정보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는 양이나 주제에 대해서 제한적이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것은 쉽지 않고, 기업 블로그의 특성상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하게 수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많은 기업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간판만 존재하고 알맹이는 없는 유명무실한 경우가 상당합니다.

 

그럼 기업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타깃을 잡아야 합니다. 어떤 고객이 우리 기업과 제품을 찾을 것인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렇습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분석’입니다. 타깃과 타깃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분석을 통해 기획하고 실행해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유엑스코리아에서는 기업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3가지 단계로 분류 합니다.

 

첫째는 기업, 상품에 맞는 타깃을 분석하는 일입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천명인지, 만명인지 그 숫자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 방문자 중 우리에게 맞는 타깃이 얼마나 존재하냐가 중요한 것이죠. (연예인관련 글, 이슈 글을 통해 많은 방문자를 모집하는 것은 어느 대행사나 쉽게 가능한 일임. 단지 그것을 속이고 마치 블로그가 잘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포장하고 있진 않은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음) 유엑스코리아에서는 블로그 운영 전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ADCoop 분석기술을 통해 타깃을 정확히 분석하고 고객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 기업에서 데이터 분석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분석에 따른 기획 설계가 필요합니다. 분석이 아무리 훌륭하다 한들 활용하지 못하면 쓸데 없는 데이터일 뿐입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블로그의 운영 컨셉과 방향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성한지 3년이 지났지만 최적화(SEO)가 잘 되어 현재도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실행해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에서 중요한 부분은 많지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똑 같은 주제와 내용의 글이라고 해도 SEO 전문 에디터가 다룬 글과 전문 능력이 없는 일반 사람이 쓴 글은 ‘상위노출’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똑 같은 글이라고 해도 SEO 전문 에디터의 편집을 거치면 상위에 노출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어렵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이 부분에서 성패가 갈리게 됩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을 대행사 맡긴 후 쉬워 보여 직접 운영했다가 몇 달이 채 지나지 않아 다시 대행사를 찾는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쉽게만 생각했던 기업 블로그 마케팅,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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