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뉴스에서 ‘불경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내용이 나온 이후로 좋은 소식보다는 안 좋은 소식이 더 많이 들려 옵니다.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불경기는 서민의 숨통을 죄여 오죠! 게다가 이런 불경기는 마케팅까지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나아가 시장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런 불경기 속에서 소비자의 지갑을 가장 쉽게 열게 하는 가격을 활용한 ‘천원 마케팅’ 아무리 경기가 불황이어도 천원이란 가격은 소비자의 인식 속에 ‘작은 돈’이라고 각인되어 있죠. 우리는 천원으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가게를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천원샵 다이소죠.

 

불황속 천원의 가치를 높인, 천원을 이용한 마케팅! 다이소의 성공 비결? 요즘 거리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다이소. 예전에 비해 부쩍 늘어난 느낌입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나빠졌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사실 국내 천원샵은 다이고 말고도 천냥마트, 에코마트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적게는 500원부터 비싸봐야 만원 내외로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 또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상승시킵니다.

 

 

 

 

국내 최대 천원샵인 다이소는 자체 물류 센터를 갖추고 있을뿐 아니라 전국에 430개 이상의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07년도와 08년도에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죠. 이런 천원 마케팅에 성공한 다이소의 컨셉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을 싸고 좋은 품질로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다이소에는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고 있죠. 화장품, 사무용품, 인테리어 제품, 목제품, 철제품 등 총 6만여 가지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치로 써놓고 보니 훨씬 놀랍네요~

 

다소 비싼 주방 용품에 속하는 후라이팬 같은 것도 5천원에 살 수 있습니다. 비오는 날 길에서는 5천원 정도 하는 3단 우산도 다이소에선 2천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소 제품은 천원에서 삼천원 사이의 균일가로 판매되고 있죠. 국내는 물론이고 중국, 인도, 동남아, 유럽 등 세계 30여개국의 거래선과 함께 신상품까지 개발하고 있어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여러분도 다이소에 필요한 것 있어서 들어 갔다가 괜히 안 사도 되는 것 까지 산 적 없으신가요?

 

 

 

 

천원 마케팅으로 성공한 다이소는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기 위해 제품 개발, 유통 확장, 전문 검수 등 여러가지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철저한 시장조사와 상품분석을 통해 매월 400가지 이상의 신상품을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높여 대형 할인점에도 샵인샵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왔으며 이를 통해 그 가치를 검증받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대형 로드샵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매장의 고급화와 대형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 같네요.

 

다시금 ‘분석’에 대해 강조를 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요즘 유엑스코리아에서도 신경쓰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분석 분야거든요! 마케팅에서 분석을 한 후에 진행하는 것은 곧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적은 돈이라고 생각하는 천원, 하지만 이 천원으로 마케팅에 성공한 다이소 같은 브랜드도 있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마케팅은 결국 얼만큼 잘 알고, 전략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달린 것이란 사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