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늘품입니다^^ 제가 지난 시간에는 트위터 마케팅 해외편 '제트블루'의 트위터 성공사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해외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스웨덴의 대표적인 음악 스트리밍 기업인 'Spotify'입니다. Spotify는 무료/유료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로 영국, 프랑스, 핀란드, 노르웨이, 스페인, 스위스만을 대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했고 나오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음.. 쉽게 미국의 '넷플릭스'의 음악 버전이라고 하면 될까요^^? 아이튠즈와 거의 흡사합니다!


Spotify ♥ Facebook


현재 Spotify는 페이스북과 제휴를 맺었습니다. 제휴를 맺고,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시장인 미국에 진출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유럽에서 잘나가는 스포티피아가 왜 페이스북 마케팅을 한 것일까요? 그건 바로 페이스북 회원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미국 시장 진출 하고 세를 넓혀 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동시에 페이스북은 별도의 투자나 노력 없이 아마존과 구글, 애플 등과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경쟁을 할 수 있게 되었죠. 서로 Win-Win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피아(Spotify)의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과 통합하면서, 유럽에서만 서비스를 하던 스포티피아는 이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음악을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한번 보시죠~




스포티피아는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통해 공유하고 싶은 음악을 게시할 수 있게 하고, 게시할 때에 재생 버튼이 표시되게 했습니다. 그리고 재생버튼을 누르면 음악이 나오게 됩니다. 스포티피아는 음악을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친구들에게 소개해 줄 수 있고 공유하며 같이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그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친구의 친구, 또 그 친구의 친구로 확장되고, 스포티피아의 사용자의 폭은 더 커질 것입니다.


(+) 버티컬 SNS(Vertical Social Networking Service)를 아시나요? 이는 특정 관심 분야만 공유하는 SNS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주는 것은 친구를 수평적으로 사귈 수 있지만, 버티컬 SNS는 특정 분야의 정보만 줌으로써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깊이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스포티피의 페이스북 마케팅 비결은 버티컬 SNS가 아닐까 합니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