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검색엔진 마케팅(SEM) 관련 글을 한 동안 올리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이 분야에 대해 한 마디로 질려 버렸기 때문입니다. 글 쓸 맛을 잃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올렸던 글을 보시면 더 정확히 이해가 되실 듯합니다.

2009/07/14 - [Blogger Memories] - 검색엔진 최적화, 상위노출에 대한 네이버의 웃기는 논리
2009/07/17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최적화와 상위노출 어뷰징의 차이점

국내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니, 검색엔진 마케팅이니 하는 소리를 했다가는 바보 되기 딱 좋은 곳이란 것이죠.
포털의 논리야 한 두번 있던 일이 아니 아예 포기해 버렸습니다만
포털의 검색 지배적 구조에서 사람들 인식까지 지배를 당한것인지 이제는 블로거 조차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회의를 기록하는 블로그도 더러 보게됩니다. (그런 블로거 치고 내심 자신 글이 검색에 잘 걸리기 바란다는 또 다른 이면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차라리 '네이버에 내 글 좀 제발 올려줘'라고 구걸을 하시든가)

블로그에 굳이 밝히지는 않습니다만, 이 글은 그 블로거의 포스트에 대한 트랙백으로 작성했다가
그냥 발행하는 글 입니다.

한국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가 아니라 네이버 검색 최적화, 네이버 서비스 최적화가 더 맞다.

이 얘기는 이 블로그 통해서 하도 많이 했던 말이니 다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딴지 걸고 싶으신 분 계시면 제발 글 먼저 읽어보신 후 왜? 그런지 질문을 하시든 태클을 걸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개념을 해외 사이트들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잠시 보여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SEO) 진행 프로세스를 정리한 내용이군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진행하는 회사 또는 전문가(담당자)에 따라 진행 순서상의 차이가 다소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위 과정이 진행됩니다. 또 다른 시각으로 본 검색엔진 최적화 프로세스를 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더 자세한 자료를 확인하시겠다면 위 도메인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이지만 핵심적 내용은 다 들어간것 같군요.


이 자료들을 먼저 보여드린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이와 같이 진행이 되는데 이 과정을 딸랑 글 하나, 또는 하루 글 발행해서 검색결과 반영된 것으로 평가를 할 수 있겠는가? 이 말입니다.
소위 검색엔진 관련 일을 한다는 분들 조차 그런 류의 포스팅을 하는것을 보면 다소 당혹 스럽기도 하지만 국내에서 검색엔진 최적화가 아닌 검색에 대한 인식이 그 만큼 잘 못되어 있다는 점은 한 번 꼽씹어 볼 필요는 있다 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안된다면서 왜? 네이버 검색 결과에 집착하는가?

국내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자체가 소용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치고 그 자신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은 못 본것 같습니다. 본인 스스로 네이버 통합검색 구조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의미가 없다고 하면서 왜? 네이버가 보내주는 트래픽에 집착하는가 이 말 입니다.

위 소제목에도 달았듯이 한국에서는 '네이버 최적화' '네이버 서비스 최적화' '네이버 검색최적화'가 더 맞는 말입니다. 왜냐구요? 검색엔진 최적화 외에도 네이버만의 독특한  검색결과 반영에 대해서도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검색결과를 배열하는 반면 네이버에서는 사람의 손이 개입되고 있습니다. (서퍼들이 심사를 어느 정도하기 때문에 순수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평가하기엔 무리라는 얘깁니다.)

그럼, 네이버 검색 특징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는것이 한국형 검색엔진 최적화 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테스트해  본다고 딸랑 포스팅 하나로 지금 네이버 순위가 몇 위니, 구글은 몇위에 노출 되었느니를 따지고 있는것을 보면 안타깝기도 합니다.

참고로, 블로그 글 발행하면 구글은 발행 하자마자 특별한 이상이 없는한 거의 첫 페이지에 갑니다.
블로그 검색 기본 조건이 최신글 우선 반영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결과를 보고 구글은 정말 검색엔진 최적화가 쉽구나? 잘 되는구나? 단정을 해 버립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좋아라 할 것 없습니다.
몇 시간 뒤 또는 하루만 지난 후에 다시 검색해 보십시오.
어제 봤던 그 글은 아마도 저 꼬래비 끝에 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언제 다시 상위에 올라올지도 모르고 손 놓고 쳐다 보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반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염두에 두고 순차적인 작업을 진행 중인 사람이라면 대략 언제쯤 다시 올라올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진행하면 좀 더 빠르게 상위에 올라 올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알고 있겠죠.

반면, 네이버는 블로그 글 반영하는게 구글과는 많이 다릅니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이글루스, 다음, 야후 외부 블로그 반영하는 것과 네이버 자사 포털 블로그를 반영하는 기준이 조금 다르기 때문 입니다.

애드센스 진행하시는 분들께서 가끔 네이버 검색에서 갑자기 자신의 글이 왕창 사라져 버렸다거나, 지금까지 검색에 잘 반영되었던 블로그 글이 어떤 경우에는 새 글 최신순에 조차 검색이 되지 않는 경험을 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굳이 여기서는 열거하지 않겠습니다.

아뭏튼 최근 네이버 검색 반영 패턴이 상당히 많이 바뀌었고, 자주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제 경험상으론 네이버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베이스로 두었던 글과 그렇지 않았던 글의 검색 반영 결과는 시간이 지날 수록 현저히 차이가 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오히려 과거 구글 방식으로 가는듯한 느낌 마저 들 때도 있으니 말입니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네이버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 3 곳에서 네이버 검색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경험은 있지만 이글루스는 사용해 보질 않아 뭐라 답을 드릴 수는 없네요.(그 블로거가 운영중인 툴이 이글루스더군요)

국내 포털 검색과 블로그 검색에 관한 실험적 결과물은 운영중인 네이버 블로그에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검색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께서는 링크를 드리니 참고해 보세요.

덧) 이 글의 취지는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검색상위노출이니 블로그마케팅이니 하는 논리와는 무관하게 순수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점에서 기술 되었음으로 확대 해석을 하시면 곤란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