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려 봅니다.
며칠전 부터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먹통 입니다.

왜? 그런지 자세한 내막은 잘 모르겠지만 최근에 네이버 공지로 추측해 보건데
9월에 시작한다는 블로그 개편 작업과 무관하지 않겠단 생각 입니다.

최근에 네이버 블로그 검색관련해서 한 차례 변화가 있긴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 블로그 검색에다 '통합검색'을 함께 배치한거죠.
암튼, 네이버는 광고 수익 올리는데는 숨은 재주가 뛰어난것 같다는 느낌 지울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포스트, 태그, 블로그, 별명/아이디로 검색할 수 있도록 변경 된 블로그검색과 통합검색.


위에서 네이버 고유색인 초록색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됩니다.(포스트, 태그, 블로그명, 별명/아이디로 검색 가능 함)
반면, [통합검색]을 클릭해 주면 새 창으로 네이버 통합 검색 화면이 나옵니다.
오버추어, 네이버 광고 등이 나오는 통합검색 그 화면이 새 창에서 열립니다.

네이버의 명분을 보자면 블로그 검색과 통합검색을 같이 제공하여
사용자들 검색 불편을 덜어 주었단 논리인데요(분명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어차피 블로그 섹션 메인에 와서 검색한다는 것은 블로그 관련 검색을 하겠다는 것일진데
굳이 여기에 보기에도 어슬픈 검색버튼 2개를 쌍으로 갖다 놓을 필요까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9월 부터는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처럼 네이버 블로그 상단 메뉴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를 한다는 공지도 봤구요. 참고로 현재 네이버 블로그 상단메뉴는 기본 메뉴 고정외에 티스토리처럼
사용자가 임의로 구성 못하는 구조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더 자유로워지기 위한 클로저베타 테스트가 진행중이라고 하는데...검색은 반영 시켜주면서 하면 좋겠는데요...


지금 네이버 블로그 상단을 보면 모든 블로거들이 똑 같은 메뉴를 ON 또는 OFF 시킬 뿐이지
그 구성은 동일한데 이 상단 메뉴를 하부 블로그 카테고리로 흡수할 수 있게 해 주고
상단 메뉴를 블로거 스스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게 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예를들어 지금 제 블로그 상단 메뉴를 제 마음대로 구성해서 활용하거나 링크를 주는 방식일듯합니다.
암튼, 이러한 일련의 변화에 대한 준비작업 때문에 그런지 8월 14일 이후
자사 네이버 소속 블로거들의 글이 검색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들쑥 날쑥하는 것 같네요)
반면, 티스토리나 다음 블로그, 텍스트큐브 설치형 블로그 그들은 전에 처럼 검색에 반영되고 있구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최신글에서 다음, 티스토리 외부 글이 장악하고 있는 모습도 색 다른 느낌.

평소 같으면 네이버 블로거들이 장악하고 있을 블로그 검색 상위 자리에
외부 다음, 티스토리, 싸이월드, 이글루스, 야후, 텍큐 설치형 블로거들 위주로 노출 되고 있는
모습이 왜 이렇게도 낯설게 느껴질까요.

우연인지 실수인지, 계획된 작업인지 모르겠지만
가끔은 네이버가 이 처럼 팬 서비스 차원에서라도 파격(?)을 보여주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다음 뷰(View)나 RSS에서 만나던 이웃 블로거 몇 분들 글을 네이버 검색에서 보게되는 맛도 색 다르구요.

검색에서 빠져도 방문 수 변함이 거의 없는 대단한 네이버?

운영중인 네이버 블로그 방문 대부분이 검색을 통해 유입되고 있던 차에
블로그마케팅 대행을 진행 중인 몇 개 블로그의 방문율 변화가 궁금했습니다.

네이버를 통해 블로그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블로거들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 방문 수에
굉장히 민감할 것이란 예상에 몇 몇 블로그를 방문해 봤는데요.
고정 구독자가 그다지 높지 않은 블로그(네이버 블로그마케팅 대행 블로거들의 구독자는 거의 얕은 수준이죠)
에 검색이 빠졌는데도 평소와 방문 수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네요.
역시 대단한 네이버의 힘인 듯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자사 네이버 블로거들의 글이 오르지 않으니
새 글 등록 수가 확 줄어들었지만 검색 품질은 더 좋은것 같습니다^^.

암튼, 최근 네이버가 보여주고 있는 변화들이 말로만 하는 오픈(Open)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유저(user)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정도의 오픈 정책이 되길 바랍니다.
이미 오픈캐스트도 그랬고 베타 테스트 중이지만 애드포스트에 대한 반응도 그다지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블로거들의 외부 이탈을 막기 위해 API 지원까지 왔긴 한데요.
티스토리, 텍스트큐브의 보조에 맞추기 위한 미봉책 정도로만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네이버가 하니까.
네이버기 때문에.
기대치 또한 높은것이 사실일테니까요.
1등 이라는 자리 유저들이 괜히 만들어 준 자리는 아닐듯 합니다.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