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의 기본이자 시작은 역시 키워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고 공략하는가에 따라 마케팅 방향과
진행할 매체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높은 검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naver)에서 검색 트렌드 연감 발표했더군요.
관심있는 분께서는 한 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마케팅에 활용할 내용이 꽤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8

검색어로 기록되는 2008 대한민국 -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8


'검색어로 기록되는 2008 대한민국' - 대단하지 않습니까?
마치 대한민국 실록을 작성한 듯한^^. 그 정도로 파워를 가진것도 사실이구요.

책 서문을 읽어보면 네이버 검색팀에서 전날 12시까지의 검색 쿼리를 분석하여
다음 날 집계하는 작업을 년간 진행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업이 상당히 흥미가 가고 재미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키워드 광고를 분석하다 보면 키워드 광고에 노출된 웹 사이트 약 35만개 정도를
분석해서 매달 집계를 해 보곤 하는데 수 개월 또는 분기, 년간 자료를 보면
새롭게 등장하는 업종 또는 생명력이 떨어져가는 업종.
사업이 번창하고 있는 기업,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기업 등을 대략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분석해 보면 이렇게 창업 시장 흐름이나 검색 트렌드도 함께 읽혀지거든요.


키워드 검색 트렌드

이런분께 추천드린다는 말에 펼치 보지 않을 수 없게 궁금점이 생기더군요^^



네이버 트렌드 연감 판매수익을 해피빈을 통해 전액 기부한다는 내용도 있네요.

이런 분께 권합니다에서도 나왔듯이
쇼핑몰 운영자나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관련 키워드에 대한 조회수가 함께 나왔으면
더 좋은 자료가 되지 않았을까 싶군요.

특정 업종에서 깊이 있는 분석까지는 되지 않고 참고용 정도...
말 그대로 트렌드 파악 정도로 활용하시면 유용할것 같습니다.

네이버 트렌드 2008 전체 보기

낚시 키워드 연관검색어 분석

'낚시' 관련 연관 검색어 분석 - 노출횟수:네이버,구글,다음, 야후에서 사용된 빈도를 뜻 합니다. 빈도가 높을수록 네티즌들이 실제 검색을 많이 하고 있는 키워드라는 뜻이죠.


개인적으로 컨설팅을 해 드릴 때에는 이렇게 각 포털과 구글 연관 검색어 트렌드와
업종별, 지역별 추천 키워드로 가이드를 하곤 하는데요 아무래도 키워드 마케팅에 적용하려면
이렇게 깊이 있는 분석이 되어야 좀 더 유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분석 프로그램: 광고 매니저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