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추어광고] 오버추어광고 부정클릭은 절대 근절되지 않을 것이다.

[오버추어 광고] 관련 포스팅을 올리면서 결국 첫 포스팅 주제가 '부정클릭' 이다.
근에 보도된 뉴스 때문이기도 하지만, 부정클릭에 대해서는 꼭 한번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다.

관련 뉴스보기 : '광고 조작' 꽃배달 업체, 구속

부정클릭이 보도되었다하면 항상 1순위가 '꽃배달'이다.
광고비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 업종이다 보니 광고주간 경쟁이 치열해서 그럴것 같지만
그들 업계 내부를 잠깐 들여다보면 그 이유만은 아닌것 같다.

실제, 오버추어 CPC 입찰가를 년간, 분기별, 월간, 주간 분석한 자료(참고: 2007년도 파나마 시스템 변경 후 부터
우리는 계속 오버추어 CPC 입찰가를 업종별, 키워드별로 변화된 값을 통계로 분석하고 있음)를 참조해 보면
'
꽃배달' 업종 보다 더 치열하고 높은 입찰가를 보이는 업종이 더 있다.(예: 대출, 안과, 치과, 성형외과, 학원, 보험 등)

 광고주간 경쟁이 치열해서라는 것은 표면적인 이유겠지만,
오버추어 광고가 네이버에 도입되기 전 있었던 네이버 자사 광고상품 시절(질문가이드-플러스프로-플러스 광고 등이 있었다)
그 때는 네이버 자체 CPC상품은 전혀 없었고 오로지 CPM 광고만 있었다.

즉, 네이버가 오버추어 광고를 도입하기 전에도 가장 광고주들간 더러운 꼴을 많이 보인 업종 중 하나가 꽃배달업이다.
(대표적으로, 꽃배달, 창업, 판촉물 등의 업종은 과거 CPM 시절부터 더티한 광고를 많이 했다)

시중에는 부정클릭을 막아준다는 업체들 프로그램도 많다.
순진한 사람이나 그 얘기를 믿지, 대체 누가 부정클릭을 어떻게 막을 수 있다는 말인가?
부정클릭은 애초에 막을 방법은 없다고 봐야 정확하고, 단지 이미 발생한 부정클릭건에 대한 뒷북치기를 해서라도
그 빈도를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솔직히 소개를 해야지 맞다.

 2008/06/24 - [광고분석] - [부정클릭] 광고 부정클릭 차단 프로그램이 정말 사업에 도움되고 있나?

아예 작정하고 부정클릭하겠다고 달려드는 이런 악덕 업체들이 있고
그렇게 해 달라고 요청하는 광고주가 없어지지 않고
부정클릭에 대한 백데이터 하나 공개하지 않는 오버추어나 네이버 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부정클릭은 절대 근절되지 않을 것이다.

더럽고,싫고 아니꼬우면 광고를 때려치우면 된다.
그게 아니면 부정클릭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각오하고 광고효율을 높이는 쪽에 정신을 집중하는게 낫지
부정클릭이 얼마나 발생했네, 마네, 그래서 항의를 하고, 법적으로 어떻게 했는데 구제받기도 쉽지 않네하면서
시간 보내는 사이에 소호는 사업 자체가 망한다.(대기업이야 해당 법무팀에서 이건을 처리하고 영업부는
판매를 계속하면 전혀 지장이 없지만 소호는 안 그렇다)

다음과 네이버 카페를 잠깐 둘려보니.
광고주들이끼리 갖는 모임이 더러 보인다.

카페에서 그들만의 속삭임으로 갇혀있지 말고 공개된 공간으로(예를들면 블로그 같은 플랫폼) 나와라.
그래서 그네들의 억울함을, 불합리함을 더 크게 외쳐라. 그렇게 해도 바뀔까 말까한데
정회원들만 들어와 읽게하는 카페로 대체 뭘 바꿔보겠다는 것인가.
(※ 참고: 다음, 네이버 카페 정회원한테만 공개한 글도 검색하면 다 열린다 굳이 닫을 필요가 뭐 있나?
난 카페 가입도, 정회원 승인도 없이 검색해서 다 열어보는데)

왜? 밖으로 나오라는가 하면.
실상 이러한 부정클릭 자체를 애초에 요구했던 주체가 바로 대행사도 아니고 , 개발자도 아니고 바로 광고주 그들 자신들이였으니까.
그래서 그들의 머리 속에는 , 노하우에는 더 많은 언더마케팅에 대한 비리(?)가 있을 것임으로
그걸 공개적으로 다 오픈을 시켜라 그래야 빨리 근절될 확률이 높아질 것이란 말이다.

덧) 포스팅 후 기사검색을 해 보니 이런 판결이 나왔다고 보도가 되었다.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0810/e2008100217192593800.htm (링크하고 보니 해당 사이트가 그다지 좋지 않지만
기사 원문 링크를 해야기에)

이런 판결이 내려지고 있는 상황에서 좀 더 공개적으로 공론화를 지속시키는 것이 현명하지 않나 싶다.

덧) 검색결과 테스트를 위해서 게시물을 네이버, 티스토리에 동시에 포스팅 함.
최근 네이버 검색결과가 요상하게 계속 나오는걸 알아보는 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유엑스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기반 마케팅 대행 전문기업입니다]디지털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유엑스코리아는 마케팅을 할줄 아는 개발자와, 검색엔진 개발이 가능한 마케터가 함께 합니다. RSS 추가를 하시면 소셜 웹, 빅데이터 분석, SEO, SEM, SNS 마케팅정보를 편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UXKOREA zinicap